앨 고어 "한국, 석탄 발전에 공적 금융 지원 중단해야"
환경운동가인 앨 고어 미국 전 부통령이 석탄 화력에 공적 금융 지원을 중단하라는 내용의 서한을 한국 정부에 보냈다.

16일 정부와 비영리단체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고어 전 부통령은 이달 12일 문재인 대통령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공적 부문의 석탄 금융을 중단하고 계획돼 있는 석탄 발전 투자를 끝내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고어 전 부통령은 한국이 6월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도 아시아 지역 신규 석탄발전 사업의 최대 금융 지원국임을 강조하며 한국 정부에 정책 변화를 촉구했다.

그는 서한에서 한국이 7천㎿ 규모의 신설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진행 중이며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석탄 화력발전 사업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사업에 공적 금융을 계속해서 제공하는 것은 세계 지도자들을 실망하게 할 뿐 아니라 기후 위기를 해결하려는 한국의 노력에 대해 국제 사회의 많은 의문을 초래할 것"이라며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은 사업에 대한 투자는 P4G를 개최하는 한국의 위상과도 상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어 전 부통령은 일부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 석탄 화력 발전에 매달리고 있다가 재생에너지 등 신산업 기회를 놓쳐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며 한국 에너지 기업도 이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고어 전 부통령은 "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결정이 세계 경제 속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한국의 혁신 능력과 첨단 기술 솔루션을 전달하는 능력은 새로운 산업의 창조와 청정에너지 일자리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의 공적 석탄 금융 중단 선언은 중국, 일본과 같은 해외 석탄 금융 제공국에 긍정적 선례로 남을 것"이라며 "진심으로 한국 정부가 P4G 정상회담의 의의를 고려해 기후 위기에 더 큰 국제적 노력을 쏟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어 전 부통령은 각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담은 '교토 의정서' 채택을 주도하고 국립공원 확대 등을 주장해 왔다.

'불편한 진실'이라는 다큐멘터리로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알려 2007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