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서 언급된 항체검사법, 세계 어느 곳도 안 써…향후엔 쓸 수도"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가 검사에 적절치 않다는 미국 하원 의원의 발언 논란이 지속되자 정부가 오해에서 비롯한 헤프닝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부, 진단키트 정확성 논란에 "오해로 인한 해프닝" 거듭 강조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국내 진단키트 신뢰성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고 "검사장비 자체에 대한 오해로부터 생긴 에피소드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국내 진단키트 신뢰성 논란은 공화당 소속 마크 그린 하원의원(테네시주)이 11일 정부감독개혁위원회 청문회에서 발언한 것이 전날 국내에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서한을 받았다면서 "한국의 검사는 충분하지 않다.

미국의 한 업체가 한국 키트를 구매해 사용하기를 원했는데 FDA는 그 검사에 대해 비상 사용 승인조차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발언했다.

또 그는 미국의 진단 키트가 더 정확성이 높다면서 한국은 단일 면역글로불린항체(Ig)만을 검사하지만, 미국은 복수의 항체를 검사한다고 주장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에 대해 "전날 방역당국에서 밝혔듯, 우리나라가 쓰고 있는 4∼5개의 장비는 모두 유전체 증폭에 따른 검사장비이고, 항체검사법은 우리나라,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어디에서도 코로나19 검사에 쓰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어 "미국 의회의 일원이 발언한 내용을 외교적으로 문제로 삼는 것이 적절할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상원 중대본 진단검사관리총괄팀장 역시 이날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국내에서는 혈청검사법을 확진검사법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며 "어제 미국에서의 논쟁은 국내 현재 상황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이와 함께 항체검사법을 현재 표준검사법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앞으로 사태가 장기화하면 진단에 필요할 수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팀장은 "코로나19 특징이 초기 증상이 비특이적이고 전염력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라며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와서 항체가 형성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항체검사법으로 초기 신속대응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이후 항체가 형성되는지, 유전자증폭검사(PCR)이 음성으로 전환됐을 때 감염 여부를 보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본다"며 "우리 진단분석센터에서도 여러 종류의 항체검사법을 설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손영래 중대본 홍보관리반장 역시 "항체검사법은 매우 빠르고 쉽게 검사가 되기 때문에 장점이 많다"며 "현재까지 나온 항체검사법은 전부 위양성률이나 위음성률이 상당히 높아 정확도가 85% 수준이어서 전 세계 공유가 되지 못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