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에 건강정보 입력·확인…"의료 모니터링 체계적 구축 효과"
정부, 생활치료센터 경증환자용 실시간 건강모니터링 앱 도입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생활치료센터에 머무르는 환자의 건강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생활치료센터 내 환자들의 체온, 혈압 등 건강 모니터링 정보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실시간 저장·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정부는 이를 위해 민간 회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앱(inPHR)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고려대병원과 강원대병원이 의료 지원을 맡은 경북대구2센터, 경북대구7센터에서 해당 앱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시스템이 가동되면 센터에 머무르는 환자들은 자신의 체온 등 정보를 모바일 앱으로 쉽게 입력할 수 있다.

센터 내 의료진 역시 대시보드 등을 통해 모든 환자의 건강 정보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중대본은 "환자와 의료인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센터 내 환자들에 대한 의료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8시 기준으로 생활치료센터 16곳에 입소한 경증 환자는 총 2천620명이다.

15일 하루에만 196명이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 해제되는 등 현재까지 총 403명이 완치돼 퇴소했다.

정부는 현재 센터별로 협력 지원병원을 지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공중보건의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총 409명의 의료진을 센터에 배치해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아울러 전북대구1센터(김제 삼성생명연수소)에는 서울한양대병원, 충북대구4센터(보은 사회복무연수센터)에는 신촌세브란스병원 등이 의료 협력 병원으로 추가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중대본 관계자는 "생활치료센터 운영 지원을 위해 파견된 모든 근무자가 퇴소 전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감염 예방 및 안전 관리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