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지역거점병인 대구 중구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 투입된 공중보건의사들이 직무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9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지역거점병인 대구 중구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 투입된 공중보건의사들이 직무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구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료 파견을 다녀온 공중보건의가 지역 주민들에게 봉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전남의 한 섬 지역 주민들은 이 공중보건의를 향해 "섬 사람들을 다 죽일 셈이냐"며 거세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공중보건의협회에 따르면, 공중보건의 A 씨는 지난달 말부터 2주 가량 대구로 파견돼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의심 환자들의 검체 체취 작업을 했다. A 씨는 파견을 마치고 2주간 자가격리차 업무를 쉴 수 있었지만, 응급환자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 지난 11일 밤늦게 본래 근무지인 전남의 한 섬으로 돌아갔다고 한다. 다만 섬 주민과 직접 접촉을 피하고자 이튿날인 12일 오전부터 전화로만 진료를 봤다.

당시 이 섬에서는 방역 소독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A 씨가 대구를 다녀온 사실을 안 일부 주민들은 A 씨와 다른 의료진들이 함께 생활하는 관사(官舍)에 찾아갔다. 주민들은 관사로 들어가 A 씨의 방문을 향해 방역 가스를 살포하고 "대구 의사가 왜 여기 와 있느냐" "섬 사람 다 죽일 일 있느냐"고 항의했다고 한다. 소란에 문을 열고 나온 A 씨 얼굴에도 가스를 뿌렸다고 한다.

방역 당국은 이 보건의를 다른 지역으로 이동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