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 단위 방역 강화로 봄철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15일 ASF의 사육돼지 전파를 막기 위해 농장 단위 방역 강화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중수본에 따르면 ASF는 올해 들어 야생멧돼지에서 300여건이 발생한 가운데 이달 들어 영농활동이 본격화하고 야생조수와 쥐, 파리 등 매개체 이동도 많아지고 있어 양돈농장으로 전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수본은 차량과 사람 등에 의해 바이러스가 농장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농장 단위 차단 방역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달 내 축사 구멍을 메우고 쥐덫을 놓는 동시에 농장 울타리 및 조류 차단망 등 방역 시설을 완비하도록 한다.

농장 외부에서 사용한 트랙터와 경운기, 외부 차량의 농장 진입을 막고 농장 내부 장비와 차량도 매일 세척·소독하도록 한다.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부인의 농장 출입을 금지하고 농장 관계자의 수렵 활동과 입산도 불허한다.

이달 중 현장 점검과 홍보를 대폭 강화하고 다음 달 점검에서 위반 사항을 적발할 경우 불이익을 줄 계획이다.

또한 야생멧돼지 이동 차단을 위해 광역 울타리 자연 경계 구간을 신속히 보강하고, 폐사체 수색과 포획을 통해 오염원과 멧돼지 개체 수를 최대한 줄인다.

중수본 관계자는 "가축질병 방역은 99%의 농가와 방역 기관이 충실히 지켜도 1%가 준수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차단 방역에 최선을 다해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