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보호 위해 병원 종사자 전원에 진단 검사 필요
역학조사 인력 보강, 병상 난맥상 해결책 시급
코로나19 큰불 잡았지만 곳곳에 잔불…"방역정책 되짚어야"
대구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가세가 최근 들어 한풀 꺾였지만 확산 재발, 사망자 추가 발생을 막기 위해 방역 정책을 되짚어보고 미비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의료계에서 나온다.

지난달 18일 코로나19 대구 첫 확진자(31번)가 나온 뒤 한 달 가까이 지나 큰불은 잡았지만, 곳곳에 남은 잔불이 되살아나지 않도록 그동안 간과한 문제점을 하루빨리 다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15일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각종 질병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입원 환자들이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의사, 간호사, 행정직원 등 병원 종사자 전원을 상대로 진단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코로나19는 '무증상 감염'이라는 특징을 보인 까닭에 환자와 접촉 빈도가 잦은 의료진 등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바이러스를 환자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대구 확진자 가운데 사망한 51명 대부분은 고령이거나 기저질환을 앓아 면역력이 약한 환자라는 점에서 이런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송정흡 칠곡경북대병원 교수(예방의학 전공)는 "코로나19는 전파력이 강해 환자를 매일 접촉하는 의료진 등은 반드시 감염 여부를 검사받아야 한다"며 "검사는 병을 찾아내는 것뿐 아니라 병에 걸리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는 목적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지역 병원 전체를 상대로 하기 어렵다면 코로나19 환자가 입원한 대학병원, 대구의료원 등에 한해서만이라도 종사자 전원이 의무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큰불 잡았지만 곳곳에 잔불…"방역정책 되짚어야"
한마음아파트나 콜센터, 한전MCS 남동지사 등에서 나타난 산발적 집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역학조사 강화로 조사·관리 사각지대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지역 사회 감염이 상당 부분 진행된 대구에는 인력 부족, 확진자 급증 등으로 지금까지 체계적인 역학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지금부터라도 전문 인력을 대폭 보강해 집단 감염 발생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증 확진자 퇴원 거부 등으로 입원이 시급한 중증 확진자가 제때 치료받지 못해 사망하는 등 이번 사태에서 드러난 병상 운용 난맥상은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이밖에 코로나19 사태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질병관리본부와 대구시, 감염관리단이 유기적인 협업으로 방역체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코로나19 큰불 잡았지만 곳곳에 잔불…"방역정책 되짚어야"
14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대구지역 확진자는 전날보다 62명 늘어난 5천990명이다.

추가 확진자 수가 사흘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해 환자 증가세는 둔화하고 있지만, 곳곳에서 산발적 집단 감염이 이어져 방역 당국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