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검침원 지난달부터 대구서 12명 무더기 확진
K마디병원도 2명 추가 확진…대구구치소 감염경로 추적 중
대구 공기업 자회사·병원·구치소 코로나19 집단 감염 비상(종합)
대구의 공기업 자회사와 병원, 교도소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집단 유행하고 있다.

14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대구의 한전MCS 남동지사에서 10여일간 코로나19 확진자 12명이 잇달아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MCS는 전기 검침, 청구서 송달 등이 주 업무인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이다.

지난달 23일 검침원 1명이 첫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남동지사 전 직원이 다음 날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아 25일 2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어 27일 검침원 3명, 배전 업무 담당자 1명이, 28일에는 검침원 2명이 잇달아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달 2∼3일에도 확진자가 추가로 나왔다.

한전MCS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8일까지 사내 접촉자 등을 자가격리했다.

자가격리 기간 종료 후 증상이 없는 검침원 등은 업무에 복귀했다.

8일 이후 추가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전기 검침원 업무 특성상 확진 판정을 받기 전 접촉자가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아직 감염 경로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역학조사에서 드러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전날까지 확진자 18명이 발생한 대구 북구 K마디병원에서 추가 확진자 2명이 나왔다.

이 병원에서는 직원 7명, 환자 11명, 직원 가족 2명 등 총 20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은 지난달 22일 외래 환자로 방문한 뒤 숨진 신천지 교인의 역학적 연관성이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1월 말부터 증상을 보인 청소부를 최초 확진자로 추정하고 연관성을 조사 중이다.

병원에서는 지난달 24일 환자 1명이 발열 증상을 호소해 검사 결과 다음날 양성 판정을 받았다.

27일 이후에는 환자 1명과 청소원, 영상의학과 의사, 물리치료사, 의료진 가족 등이 차례로 감염됐다.

이달 9일에는 퇴원 환자 1명이 자가격리 중 경북대병원 응급실에 이송돼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 11명 중 10명은 3개 병실 입원 환자이며 1명은 외래 환자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병원 밀접접촉자 148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대구구치소는 교도관 1명, 조리원 4명 등 확진자 5명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지난 10일 확진 판정을 받은 첫 번째 조리원의 감염경로가 불분명해 당국이 추적조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