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정부, 경기판단 하향 조정 검토"…아베, 감세카드 '만지작'
코로나19 충격 속 日임금인상 저조 전망…아베노믹스 기반 흔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 전망이 어두워지는 가운데 올해 일본의 임금인상률이 7년 만에 이례적으로 낮은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아베노믹스'로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임금 인상을 실현했다고 자랑해 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정치적 기반을 허무는 악재가 될 전망이다.

일본에서 가장 큰 전국 단위 노조 중앙조직인 '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약칭 렌고<連合>)가 춘계 노사 일제 교섭에서 노측의 요구에 대해 사측이 내놓은 임금인상률을 1차 집계한 결과, 정기 승급과 기본급 인상을 포함한 임금인상률은 평균 1.91%였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14일 보도했다.

1차 집계에서 사측 인상률이 2%에 미달한 것은 2013년 이후 7년 만이다.

보도에 따르면 13일 오전 577개 노조에 대한 사측 회신을 집계한 결과 인상률은 작년 1차 집계 결과인 2.16%보다 0.25% 포인트 낮았으며 월 임금 인상액은 812엔 줄어든 5천841엔(약 6만6천968원)에 그쳤다.

코로나19 충격 속 日임금인상 저조 전망…아베노믹스 기반 흔들
아직 협상 타결 전이라서 변화의 여지는 있으나 도요타자동차 사측이 7년 만에 기본급 인상을 보류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는 등 올해 교섭은 노측 입장에서는 순조롭지 않은 분위기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가가 폭락하는 등 경제 불안이 확산한 가운데 임금인상률 저하는 아베 정권의 정치적 입지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아베 총리는 재집권 이후 임금을 인상하라고 기업에 노골적인 신호를 보냈고 이런 상황을 일본 언론은 '관제 춘투'(春鬪)로 규정하기도 했다.

춘투는 일본에서 노동계가 임금 인상이나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경영계를 상대로 매년 봄에 벌이는 일제 교섭을 의미한다.

작년 4분기 일본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1.8%(연율 기준 7.1%) 감소하는 등 거시 경제 지표까지 악화해 아베 정권은 경기 후퇴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일본 내각부가 머지않아 공개할 정부 보고서인 이번 달 '월례경제보고'에서 일본 국내 경기에 관한 종합 판단을 3개월 만에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14일 전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경제재생담당상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정말 일본 경제에 엄혹한 영향이 생기고 있으며 위기감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아베 총리는 코로나19에 대응하고 경기 충격을 줄이기 위해 감세 등의 대책을 추가로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전날 오후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집권 자민당 세제조사회장을 총리관저로 불러 대응책을 협의했다.

아마리 세제조사회장은 "총리는 필요에 응해 대담한 시책을 취한다는 것이었다"며 "세금이나 예산 등 여러 가지 선택지에 관해 이야기했다"고 면담 내용을 전했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자민당 참의원 간사장은 같은 날 오후 한 위성방송 프로그램 녹화에서 "감세도 선택지의 하나"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