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노사 상생 위기
노동계가 사업 불참을 선언하면서 노사 상생형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위기에 빠졌다.

13일 광주시에 따르면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전날 운영위원회를 열어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맺은 '투자유치 협약'을 파기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을 비롯해 광주 각계가 참여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1월 30일 노사 상생 방안을 담은 투자유치 협약을 맺었다.

광주시는 협약서를 근거로 현대자동차와 투자 유치 계약을 했다.

한국노총은 노사 상생이라는 광주형 일자리의 본래 취지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대주주인 현대차의 이익만을 대변하면서 훼손됐고 노동이사제 등 노동계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며 파기를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이달 말에 청와대와 국회 앞에서 협약 파기 선언식을 할 예정이다.

노동계가 협약 파기를 결정하면서 노사 상생을 근거로 한 광주형 일자리는 그 의미를 잃게 됐다.

시는 노동인권회관 건립, 노정협의회 사무국 설치,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글로벌모터스 임원의 적정임금 책정 등 협력 방안을 내놓으며 노동계의 참여를 끌어내는 데 애쓰고 있다.

사회연대일자리특보(개방형 3급)와 노동협력관(개방형 4급)직에 노동계 인사를 추천해달라고 했지만, 노동계가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관계자는 "노동계가 빠지면 광주형 일자리는 의미가 없어진다"며 "노동계와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