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을 출마를 포기하고 통합당 현역 없는 대구 지역구로"
"대구 수성갑은 배제…밀양·양산에 이어 대구로 '유랑극단 선거'"
홍준표, 대구 무소속 출마…"복당하면 협잡공천 용서 않을 것"(종합)
홍준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 전 대표는 12일 "양산을 출마를 포기하고 통합당 현역이 없는 대구 지역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말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경남 양산시에 있는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 탈당과 4·15 총선 대구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협잡에 의한 공천 배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결코 승복할 수 없어 양산을 무소속 출마를 깊이 검토했다"며 "상대 당 후보를 도와주는 꼴이 될 수 있어 대구로 옮기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양산에서 제가 물러섰음에도 미래통합당 후보가 패배한다면 이는 전적으로 당 지도부와 공관위원장의 책임"이라며 "양산을 떠나더라도 양산의 따뜻한 마음은 잊지 않을 것이며 고개 숙여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구 출마에 대해 "정치적 부담이 없고 서로 얼굴을 부딪치지 않는 곳을 선택해야 하기에 우리 당 현역 지역을 나가기 곤란하다"며 "김부겸·주호영 의원과 30년 동안 호형호제했기에 대구 수성갑은 아니다"고 단서를 달았다.

탈당과 복당에 대해서는 "후보 등록 전 탈당해야겠으나 300만명 당원이 눈에 밟히기 때문에 이들이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말해줄 때 나가겠다"며 "이 못된 협잡 공천에 관여한 사람을 나는 알고 있으며 복당한 뒤 돌아가서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준표, 대구 무소속 출마…"복당하면 협잡공천 용서 않을 것"(종합)
대구 출마는 '쉬운 길' 아니냐는 지적에 "공천을 받으면 쉽지만 그렇지 않으면 양산 못지않은 험지"라며 "이번 선거를 돌이켜보면 밀양·양산에 이어 대구에 천막을 차리러 가니 '유랑극단 선거'를 하러 간다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에 대해서는 "공천한 곳들이 비토당했으니 조만간 부끄러워서라도 사퇴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25년 동안 이 당에 있었는데 공천 올라간 것이 비토당하는 일은 처음 봤다"고 힐난했다.

앞서 고향이 있는 밀양·의령·함안·창녕에 출마하려던 홍 전 대표는 수도권 험지 출마를 요구하는 공관위와 신경전을 벌이다 양산을 출마로 타협안을 제시했다.

이후 통합당이 양산을 지역구 후보자 추가 모집에 나서면서 홍 전 대표와 나동연 전 양산시장 등이 경선을 치르는 형태로 후보를 정할 것으로 관측됐다.

그러나 홍 전 대표가 경선에서 컷오프되면서 양산을은 나 전 시장과 박인·이장권 전 경남도의회 의원 등 3명이 경선을 치르게 됐다.

홍준표, 대구 무소속 출마…"복당하면 협잡공천 용서 않을 것"(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