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준비단, 국민 신뢰 얻어야…논란 만들지 않길"
조정식 "추경서 소상공인 정책금융 규모 대폭 확대 추진"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12일 "소상공인의 현장 수요 급증에 맞춰 이번 추가경정예산에서 정책금융 규모를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당정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자금 집행 현장에서의 병목 현상 해소를 위한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회는 정부가 제출한 11조7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심사 중이다.

민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여파가 심각하다고 판단, 추경 증액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조 정책위의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립준비단이 지난 10일 첫 회의를 한 것과 관련, "법무부, 검찰 등과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관련 준비를 빈틈없이 추진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검찰개혁에 대한 뚜렷한 의지와 비전을 보이고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라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사소한 시비라도 논란을 만들지 않는 것이 공수처의 성공적 출발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남기명 공수처 설립준비단장의 하나은행 사외이사 추천 논란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남 단장은 지난달 말 하나은행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자 지난 10일 재직 중 공·사의 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