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생물공학과 3학년생인 장모씨(23)는 다음주 1학기 개강을 앞두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학교 방침에 따라 이달 16일부터 2주 동안은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들어야 하는데 온라인으로는 전공 특성상 꼭 필요한 실험·실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번 학기에 두 개의 실험과목을 수강한다는 장씨는 “실험수업은 이론을 배우면 곧바로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단계적 방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2주가 지난 뒤 몰아서 하기 어렵다”며 “원격수업이 종료돼도 중요한 내용을 모두 배울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했다.

서울대 등 주요 대학이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려는 정부 지침에 따라 2주간 수업을 온라인 강의로 대체하겠다고 밝히자 이공계열 학과를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론보다는 이론을 적용하는 실험이 중요한 과목인데도 원격으로만 해야 하다 보니 정상적인 수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재택 실험이 안 되는 화학·생물 분야 전공의 학업 공백 우려가 크다.

당장 개강을 앞둔 대학들도 뾰족한 수가 없는 것은 마찬가지다. 손대원 한양대 자연과학대학장(화학과 교수)은 “저학년은 괜찮을지 몰라도 3~4학년 학생은 시간표상 계획된 시간을 훌쩍 넘겨 밤늦도록 실험해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라며 “졸업 필수과목인 실험수업들을 다른 과목으로 대체할 수도 없어 준비하는 교수들도 고민이 많다”고 했다.

서울대 생명과학부 학부장을 맡고 있는 공영윤 교수도 “아직 대책을 고민하는 단계”라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온라인 수업 일정이 2주 지나서도 더 이어질까 걱정”이라고 했다.

이공계 학생 실험실습 못하면 어쩌나…온라인 수업 장기화 조짐에 '코로나 한숨'
원격수업으로 대학 수업의 질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학생들은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 27개 대학 총학생회로 구성된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가 전국 대학생 1만406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만1860명(84.3%)이 개강 연기 및 원격수업에 따라 “등록금 반환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온라인 강의는 수업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등록금 인하를 요청한 국민청원엔 11일 오후 3시 기준 7만1000여 명이 동의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