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인권 상황으로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아온 북한이 장애인 복지가 '향상'됐다고 과시해 눈길을 끈다.

대내용 라디오 매체인 조선중앙방송은 11일 "조선장애자(장애인)연맹 중앙위원회에서 나라의 장애자 보호시책을 철저히 구현하기 위해서 장애자 회복사업에 힘을 넣고 있다"고 소개했다.

방송에 따르면 연맹 측은 '장애 회복 의료단체들'과의 기술교류를 통해 작년 11월까지 4차에 걸쳐 각지에 있는 구순구개열 환아 등 장애인 140여명에 대한 수술을 "성과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 "국가회복지도소와 장애 유형별 등급분류를 집필·작성하여 장애자들의 기능회복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축물 내 장애인 배려 시설도 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방송은 지난해 채택된 '무장애 건축 설계기준' 법규에 따라 평양 국제공항에 장애인 배려시설이 도입돼 있으며, 현재 건설 중인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장에도 도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무장애 환경'이란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하는 북한식 표현으로, 북한은 지난해 "건축물들에 무장애 환경을 마련하는 것을 제도화한 '무장애 건축 설계기준'"을 채택했다.

이 밖에도 '장애회복'과 관련한 외국 도서의 번역출판을 비롯해 장애인 교육 등의 사업도 진행 중이라고 방송은 덧붙였다.

북한이 이처럼 장애인 복지를 부각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인권 비판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실제 유엔 인권이사회는 매년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하고 있으며, 올해도 제43차 유엔 인권이사회 마지막 날인 이달 말께 처리될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은 김정은 집권 이후 장애인 복지정책에 힘을 쏟으면서 장애인들의 국제적인 체육·예술 활동과 장애 심포지엄 참여를 확대하고 유엔 장애인 인권 특별보고관의 방북을 허용하는 등 국제사회의 인권 비판에 공세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인권 열악' 북한, 장애인 복지 과시…"140명 회복수술 성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