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영정에 고사리손으로 향 피운 남매…부산 렛츠런파크서 영결식
"마사회 갑질, 얼마나 힘들었나"…故문중원 기수 102일만의 발인
한국마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며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문중원 기수의 발인이 9일 엄수됐다.

고인이 숨진 지 102일 만이다.

발인제는 고인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4호실에서 이날 오전 7시께 시작했다.

빈소에 있는 유족과 시민들은 모두 마스크를 착용했다.

고인의 딸(9)과 아들(7)이 고사리 같은 손으로 아버지의 영정 앞에 향을 피우고, 가장 먼저 절을 올렸다.

영정 사진 속 고인은 말과 함께 환하게 웃고 있었다.

부인 오은주씨는 발인제 내내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할 정도로 흐느꼈다.

재배를 하고 엎드린 채로 한동안 통곡하기도 했다.

뒤에서 힘겹게 울음을 참던 고인의 양친도 간단히 묵례로 예를 표했다.

이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등 장례위원장들이 함께 고인에게 절을 올렸다.

박승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목사는 조사(弔詞)에서 "마사회의 부패와 갑질에 막혀 길이 보이지 않을 때, 당신은 얼마나 힘들었나"며 "사랑하는 아내와 어린 남매를 남겨두고 떠나기로 결심했을 때, 그 아픔을 다 헤아릴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인의 죽음은 절대 헛되지 않았고, 새로운 역사를 만든 첫걸음이 됐다.

한국마사회가 얼마나 부패했는지 드러났고, 여러 사람이 죽어도 꿈쩍하지 않던 마사회의 잔인함이 모든 이들에게 고발됐다"며 "고인을 대신해 동지들이 싸움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치실에 관이 나오자 유족들은 다시 한번 오열했다.

아내 오씨가 운구차에 실린 고인의 관을 부여잡고 놓지 못하자 주변에서 힘겹게 오씨를 붙들었다.

발인제에 참여한 유족과 시민 60여명은 '문중원 열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한국마사회가 죽였다.

대통령이 해결하라' 등 문구가 적힌 피켓들 들고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문 기수는 지난해 11월 29일 '말을 대충 타라는 등 부당한 지시 때문에 기수로서 한계를 느꼈고, 이에 조교사가 되고자 면허를 취득했지만 마방을 받지 못했다'라는 취지의 유서를 남긴 채 극단적 선택을 했다.

대책위와 유족은 마사회에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고, 문 기수가 숨진 지 99일째였던 이달 6일 마사회가 애도 표명과 재발 방지안을 약속하자 미뤄왔던 장례를 치렀다.

유족과 시민대책위는 부산으로 이동해 이날 오후 2시 고인이 생전 근무하던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영결식을 연다.

장지는 경남 양산 솥발산공원묘원이다.

"마사회 갑질, 얼마나 힘들었나"…故문중원 기수 102일만의 발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