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관련 집회예배 등 종교적 모임도 금지…"별도 해제고시 때까지 무기한"
대구시장 "신천지 교인, 오늘중 검사받아라"…진단검사 행정명령(종합2보)
권영진 대구시장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지 않은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에 대해 7일 중 진단검사를 받으라고 행정명령을 했다.


권 시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어제 하루 검사를 받은 신천지 교인 709명 가운데 23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아 양성률이 33.3%다"며 "신천지 교인에 대한 자가격리를 연장하고 끝까지 진단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라고 행정명령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진단 검사를 받은 분들도 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최소 이틀간은 자가격리 의무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시장 "신천지 교인, 오늘중 검사받아라"…진단검사 행정명령(종합2보)
그는 행정명령과 관련해 "집단생활을 하는 신천지 교인들 특성상 지난달 16일 마지막 집회 이후에도 여전히 확진자와 장시간 함께 생활한 사람들이 많다는 점을 고려한 판단이다"고 밝혔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감염병의 예방조치) 1항 3호는 의심환자 등에 대해서는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장관, 시장·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이 진단검사 등을 받도록 행정명령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어길 경우 300만원 이하 벌금 처벌을 받는다.

권 시장은 "이들이 마지막 집회 후 2주가 지났고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검사 없이 자동 격리 해제될 경우 지역사회 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대구시 입장이다"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전날 고시를 통해 집회예배 등 신천지 대구교회에 종교적 모임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신천지 대구교회 및 신천지 교인, 이와 관련이 있는 자가 운영하거나 소유·임차한 시설에서 집회예배 등 종교적 모임을 금지하는 내용이다.

금지 명령은 별도 해제 고시가 있을 때까지 지속한다.

시는 관련 내용을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 전원에게 문자메시지로 발송했다.

시 관계자는 "주말을 앞두고 다양한 유형의 시설에서 은밀하게 예배행위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