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교인 집단거주 대구 한마음아파트, 주거시설로 첫 코호트격리
"대구 '코호트격리' 아파트서 추가 환자 가능성 있어"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발생으로 코호트 격리된 대구 한마음아파트에서 추가 환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7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대구 한마음아파트에는 낮은 연령대의 신천지 교도들이 많이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추가 환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 코호트격리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코호트 격리는 특정 질병에 같이 노출된 사람을 하나의 집단(코호트)으로 묶어 격리하는 방역 조치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 아파트에서 지금까지 46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아파트 전체 주민 142명 가운데 94명이 신천지 교인으로 확인됐고, 확진자 46명은 전원 신천지 교인으로 파악됐다.

권 부본부장은 "그동안 코호트 격리는 2차, 3차 전파를 막기 위해 주로 의료기관이나 시설을 중심으로 진행됐는데 이번에는 주거시설이 전파 위험이 높은 곳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이어 "격리기간은 일단은 (확진자가) 발생한 시기부터 (코로나19의) 잠복기 14일을 고려해 잡아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날짜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대구 한마음아파트는 코호트 격리 조치에 따라 외부인은 물론이고 주민도 출입할 수 없다.

이 아파트는 종합복지회관 내 입주한 대구시 소유 임대아파트로 5층짜리 2개 동이 있으며 137세대, 142명이 거주한다.

35세 이하 미혼여성 근로자에게 입주 자격을 부여한다.

주민들은 "오는 15일까지 격리된다'는 아파트 방송을 들었다"고 전했다.

또 지난달 21일 당국으로부터 확진 환자가 있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