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94 마스크 항상 착용·자가용 이용…방문지 방역 마쳐
양성나오자 23층서 계단 이용한 확진자…접촉자는 가족 3명뿐(종합)
경기도 군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53)씨의 접촉자가 가족 3명뿐인 것으로 파악됐다.

보건당국은 A씨가 외출할 때 항상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확진 판정을 받은 뒤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아파트 23층에서 계단으로 걸어 내려오는 등 모범적인 대응을 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인천시 서구는 증상 발생 하루 전인 지난달 29일부터 A씨 동선을 심층 역학 조사한 결과 가족 3명만 접촉자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A씨 가족은 모두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다.

서구는 A씨가 항상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식당에서도 미리 주문한 음식을 받아 곧바로 귀가하는 등 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 당초 20여명으로 파악했던 접촉자 수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서구 역학조사반이 지난달 29일부터 A씨가 이용한 업소와 엘리베이터의 폐쇄회로TV를 확인한 결과, 그는 외출 시 항상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었고 손으로 마스크를 만지지도 않았다.

특히 5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 보건소 구급차를 타기 위해 집에서 이동할 때 아파트 23층에서 계단을 통해 걸어 내려온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KF94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엘리베이터에 탑승했으나 23층에서 다른 주민이 엘리베이터에 타자 접촉을 피하기 위해 계단을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지난달 29일부터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11차례 이용했으나 항상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어 접촉자가 단 한명도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지난달 29일 오전 둘째 딸과 자가용을 타고 서울 한 병원을 방문했으며 정오께 딸을 내려준 뒤 서구 청라동 빵집 앞에서 첫째 딸을 차에 태웠다.

이어 미리 전화로 음식을 주문한 뒤 낮 12시 41분 청라 1동 청라왕아구찜을 방문해 포장된 음식만 받아 바로 귀가했다.

이후 종일 자택에 머물렀다.

다음 날에는 낮 12시 39분 청라 2동 아이스랜드 아이스크림할인점을 방문했으나 3분 만에 나왔다.

인근 편의점에 잠시 들른 뒤 계속 집에 머물렀다.

접촉자도 없었다.

그는 2일에도 자가용을 이용해 군포시 직장으로 출근했으며 편도 통증이 있자 군포지샘병원 선별진료소를 찾아 약 처방을 받았다.

이어 오후 4시 30분에서 5시 사이 귀가했다.

3일에는 자가용을 이용해 군포 직장으로 출근했다가 자가용으로 퇴근했다.

오후 7시 48분부터 15분간 KF94 마스크를 쓰고 청라 2동 롯데슈퍼를 방문해 과자 등을 샀으며 저녁 8시 10분께 귀가했다.

그는 4일 오전에도 군포 직장에 출근했다가 증상이 계속되자 오후 4시 군포지샘병원을 방문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후 자택에서 자가격리 중이던 A씨는 5일 오전 7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인천의료원 음압병동으로 옮겨졌다.

구는 A씨가 잠시 머물렀던 가게와 식당을 모두 방역 소독하고 슈퍼마켓은 이날 오전 10시까지 폐쇄 조치했다.

서구 관계자는 "CCTV를 통한 2차 심층역학조사 결과 A씨가 코로나19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모범적인 대응을 해왔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A씨의 행동 덕분에 가족 외에 추가 접촉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A씨는 군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기 때문에 인천 확진자에 포함되진 않는다.

현재까지 인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9명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