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긴급돌봄 운영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로 2시간 연장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의 구멍으로 지적돼왔던 학원에 대해선 저금리 대출 지원 등 유인책을 통해 휴원을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긴급돌봄 오후 7시까지 연장
교육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개학 추가 연기에 따른 후속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전국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지역 돌봄 시설에서 제공하는 긴급돌봄 운영시간을 오후 7시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했는데, 맞벌이 부부 등에게는 종료 시간이 너무 이르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학부모 부담을 덜기 위해 긴급돌봄 학생에게 중식도 제공한다.

정부는 또 휴원 장기화로 손실이 커지는 학원을 돕기 위해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기업은행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 등을 적극 제공하기로 했다. 휴원에 동참한 학원을 대상으로 시중은행 및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협력해 ‘안전을 우선하는 학원’ 특례보증(보증비율 100%)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최하영 교육부 평생학습정책과장은 “학원의 손실을 직접 보전하는 것은 별도의 법적 근거가 없어 불가능하다”며 “저금리 대출상품을 충분히 제공해 학원의 어려움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전국 학원 및 교습소의 휴원율은 43.3%에 그쳤다. 서유미 교육부 차관보는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업해 학원 방역비 지원도 추진하겠다”며 “앞으로 약 2주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한 ‘골든타임’으로, 이 기간 학원의 적극적인 휴원 동참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