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충분 괴산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을 섣불리 공개했다가 비난에 직면했다. 확인되지 않은 동선 발표를 수차례 번복하면서 혼란을 키워서다.

괴산군보건소는 지난 5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진자 A씨가 지난달 26일 인근 충주 무학시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괴산군보건소는 "A씨가 병원 진단을 받고 약국에 들른 뒤 집으로 돌아가기 전 일행들과 시장에 갔다"며 "어느 점포를 이용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괴산군은 A씨의 동선을 충주시에도 통보했다. 하지만 충주시보건소는 "확진자가 방문한 당일 무학시장 내 CCTV를 확인한 결과 A씨의 모습이 포착되지 않았다"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괴산군보건소에 전달했다.

그러자 괴산군보건소는 6일 "충주 무학시장에 간 것인지 병원 근처 상점에 들른 것인지는 더 알아봐야 한다"며 한 발 물러섰다. 3시간 뒤엔 "동행한 주민들에게 확인한 결과 무학시장이 인접한 자유시장에 간 것"이라며 "자유시장에 A씨의 단골가게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발표는 충주시보건소에 의해 다시 뒤집혔다. 충주시보건소가 A씨의 단골가게라는 곳과 주변 CCTV를 조사했지만 방문 사실을 확인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자 괴산군보건소는 "무학시장과 자유시장은 A씨의 방문지에서 제외한 뒤 추가 조사해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확진자의 감염 경로가 확인되지 않았을 땐 동선을 투명하게 공개한 뒤 밀접 접촉자를 찾아내 추가 감염을 막는 게 급선무다. 하지만 괴산군보건소가 부정확한 동선을 섣부르게 공개했다가 번복하는 일을 반복하면서 혼란을 키웠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 상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안 그래도 어려운 데 확진자가 다녀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타격을 받게 됐다"며 "정확하지 않은 동선을 공개해 불안감만 키웠다"고 말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