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대란' 국민 불편 강조하며 정부 대응 집중 성토
통합당 "이제 와서 마스크 쓰지 않아도 된다? 무책임한 정부"
미래통합당은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빚어진 '마스크 대란'을 고리로 정부에 맹공을 퍼부었다.

통합당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내놓은 '마스크 5부제'를 '배급제'로 규정했다.

특히 마스크 공적 판매처에 줄을 선 국민의 불편한 모습을 부각하며 정부 대응을 집중 성토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어제 정부가 마스크 5부제 실시를 발표했다.

사실상 배급제라 할 수 있다"며 "일선 약사들은 마스크 5부제로 신분을 확인하느라 조제 업무가 불가능해질 것이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정부가 이처럼 어이없는 대책을 발표한 날, 국내 마스크 생산업체 한 곳은 더 이상 손실을 감수할 수 없다며 생산 중단을 선언했다.

정부가 생산원가의 50%만 인정하겠다면서 생산량을 더 늘리라고 했기 때문"이라며 "마스크를 구하려는 국민도, 마스크를 생산하는 업체도 마스크 대란 앞에서 지쳐만 가고 있다"고 했다.

박완수 사무총장은 "정부가 궁여지책으로 배급제를 내놓았는데 지금도 현장에 가보면 몸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아이를 업은 엄마들이 새벽부터 나와 줄을 서면서도 결국 배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마스크 하나만이라도 정부가 국민들 편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 안타깝다"고 했다.

윤종필 의원도 "마스크를 국민에게 제때 제대로 제공할 수 없으니 이제 와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사회적 거리 두기와 손 씻기가 우선'이라고 한다"며 "마스크가 모자라니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무책임한 모습이 현 정부의 적나라한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통합당 "이제 와서 마스크 쓰지 않아도 된다? 무책임한 정부"
대구가 지역구인 곽상도 의원은 "국민들이 새벽부터 줄을 서거나 몇시간씩 줄을 서야 하는 게 현실"이라며 "대구에서는 어린이용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아이 엄마들의 애끓는 사연이 줄을 잇고 있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그러면서 청와대에 자료를 요청해 청와대가 지난 1월 이후 코로나19 감염대비 의료비품을 910만원어치 구입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곽 의원이 받은 자료에 따르면 청와대는 관람객용 손 소독제, 체온측정기 등을 91만600만원을 들여 구입했다.

곽 의원이 재차 '의료비품에 마스크가 포함됐는지' 묻자 청와대는 추가 자료를 통해 "관람객 및 현장직원(구내식당 등) 등의 공중보건을 위해 제한적으로 마스크를 구입,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곽 의원은 "마스크 구매 수량은 공개 거부했지만 대략 1만개 이상 구매하지 않았을까 추측한다"며 "대통령 관저에 구비하는 TV나 소파까지 공개하면서 마스크 구입 개수를 공개하지 않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또 "청와대는 일찌감치 조용히 마스크를 구비한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며 "만약 청와대와 각 부처가 이때부터 마스크를 준비시켰거나 국민에게 마스크 준비 권유만 했더라도 지금 같은 마스크 대란은 없었을 듯하다.

국민에겐 이런 언질을 주지 않고 청와대만 내밀하게 마스크를 대량 구매했다고 하면 국민 뒤통수를 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