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입가격 인센티브 100원 포함해 900원…신속·안정적 공급
실제 판매가격은 유통가격 포함, 최대 1천500원 넘지 않게
조달청 "마스크 들쭉날쭉한 가격 혼란 해소될 것"
조달청은 5일 정부의 마스크 긴급수급 조정조치 개정으로 공적 마스크 계약 주체가 조달청으로 일원화된 것과 관련, "들쭉날쭉한 마스크 가격을 둘러싼 혼란이 해소되고 신속한 공급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달청에 따르면 6일부터 약국·우체국·농협 등 공적 유통망을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는 조달청이 900∼1천원 선에 제조업체로부터 매입하게 된다.

실제 판매가격은 여기에 유통가격을 포함해야 하며, 최대 1천500원을 넘지는 않을 전망이다.

조달청 관계자는 "제조업체 생산원가에 인센티브 100원을 포함해 900원으로 매입가격을 책정했다"며 "이 가격으로 조달청이 모든 마스크 제조업체와 협상을 통해 마스크를 매입한 뒤 공적 유통망에 공급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평일 야간 생산이나 주말 생산 등에 대해서는 추가로 인센티브를 제공해 매입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계약 방식은 수의계약이며, 계약 기간은 오는 6월 30일까지이지만 필요할 경우 기한 연장이나 축소가 가능하다.

마스크 매입대금은 조달청이 업체에 우선 지급한 뒤 약국과 우체국, 농협 등 유통기관으로부터 회수하게 된다.

정부는 마스크 시장이 안정되면 보건·방역용 마스크를 미래 수요에 대비해 조달청과 질병관리본부를 통해 일반 국민이나 의료진용으로 비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조달청은 "설비를 확충하고 생산을 늘린 뒤 추후 마스크가 남아돌게 되면 업체가 곤란한 만큼 이를 미래에 대비해 비축하겠다는 것"이라며 "추후 의료진용 또는 군용으로 수요를 할당하게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