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생성·외무성 혼란…구체적 내용 질의하니 "설명할 자료가 없다"
日언론 "한·중 입국규제 폭넓은 제약…경제에 큰 혼란 우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겠다며 5일 발표한 한국과 중국에 대한 입국 규제 조치가 경제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일본 언론은 관측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이번 조치가 중국·한국 양국으로부터의 입국을 대폭 제한하며 감염자의 흐름을 줄이려는 목적이지만 왕래 제약이 폭넓다고 평가하고서 "경제 등에 큰 혼란이 생길 우려가 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지난해 일본에 입국한 외국인 중 중국인이 742만명으로 가장 많고 한국인은 534만명으로 두 번째로 많다는 점을 거론하고서 "경제 활동이나 관광업의 타격이 불가피하지만, 국내 감염 확대를 우선했다"고 분석했다.

일본의 한 대형 백화점 홍보 담당자는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에 말했다.

日언론 "한·중 입국규제 폭넓은 제약…경제에 큰 혼란 우려"
미무라 아키오(三村明夫) 일본 상공회의소 회장은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에 관해 "인바운드(일본 방문 외국인 여행객) 등에 영향은 물론 있을 것이지만 지금은 이상 사태다.

앞으로 1·2주 사이에 필사적으로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조치라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당국자들도 일부 혼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후생노동성이나 외무성 관계자들은 아베 총리가 발표한 '2주 대기'가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인지 연합뉴스가 질의하자 "현재 아베 총리가 말한 것 이상으로 설명할 자료가 없다",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며 당혹스러워했다.

교도통신 역시 기자들에 대응하는 간부가 "조율 중이라서 말할 수 있는 정보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