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경제·문체·종교·교육·취약층·공직 실천과제 제시

경기도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 7대 분야 실천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3일 영상 회의를 통해 사회적 거리 두기 활성화에 협의한 데 따른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을"…경기도, 7대 분야 실천 촉구
7대 분야에는 도민, 경제계, 문화예술·체육계, 종교계, 교육계, 취약계층 이용시설, 공직자 등 각계각층의 실천과제를 담았다.

먼저 도민들은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외출과 외부 모임을 자제하도록 했다.

경제계는 한시적 재택근무·유연근무제·시차 출퇴근제를 확대하고 사업장 간 출장을 자제하며 화상회의를 실시하도록 했다.

취약계층 집단이용시설은 감염원 차단을 위해 예방적 코호트격리를 하도록 했다.

코호트 격리는 일반적으로 감염병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를 의미한다.

문화예술·체육계의 경우 박물관, 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을 임시 휴관하고 대규모 스포츠 행사와 대회를 연기·취소한다.

종교계에서는 종교 행사와 집회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대신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교육계는 개학·개강 연기와 병행해 학원도 휴업에 협조해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경기도 공직자들은 회식 및 부서 단체행사를 자제하고 대면 보고 대신 부서·기관 간 화상회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했다.

임신부나 기저 질환자 등 감염병 취약군은 재택근무나 유연 근무를 하도록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전 국민의 사회적 합의와 실천이 필요하다"며 "경기도 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하며 도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