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본 "검사자원 한정적, 무증상자 걱정 해소용 검사는 없어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보건당국이 무증상자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줄이고 유증상자와 고위험군에 대한 검사량을 대폭 늘려 검사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4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검사 자원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금은 방역 목적으로 무증상자에 대한 검사를 굉장히 많이 하고 있다"며 "앞으로 무증상자 검사를 제한하고 유증상자, 고위험군 위주로 검사를 많이 해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입원치료나 병상배정과 마찬가지로 진단검사에서도 우선순위가 필요하다"며 "하루에 1만5천건까지 검사할 수 있는 역량이 있지만, 그 자원도 굉장히 한정적이어서 확진자와 접촉한 유증상자와 고령자, 만성질환자 등이 우선 검사를 받을 수 있게 지침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염위험이 높은 사람이 먼저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증상이 없는 일반인이 (단순한) 우려 때문에 검사를 받는 일은 삼가시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무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줄이기로 한 것은 '슈퍼전파' 사건이 있었던 신천지대구교회의 신도에게 상당한 의료자원이 집중되면서 증상을 보이는 일반 시민들이 검사에서 배제되고 입원을 기다리다 사망하는 일까지 벌어졌기 때문이다.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일반 대구시민에 대한 진단검사를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