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업계는 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관련,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신속한 집행을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논평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야 하는 골든타임에서 이번 추경은 적절했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특히 "경영안정자금과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등은 중소기업계가 건의한 사항"이라면서 "매출 하락으로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추경] 中企·소상공인 환영…"신속한 집행 필요"
그러면서 "문제는 추경의 집행"이라면서 "코로나19가 확산할수록 피해를 보는 중소기업이 빠르게 느는 것을 고려할 때 추경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연합회도 "정부가 비상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긴급지원을 넘어 민생 안정과 경제활력 보강을 위해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면서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의 고통을 경감하기 위한 추경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이번 추경은 대출 공급을 늘리는 것이 위주라 기존 대출이 많고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은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밖에 없다"면서 "건물 폐쇄, 자가격리 시 직접적인 영업피해 보상 등 소상공인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펼쳐져야 한다"고 요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