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연동 원칙 지켜 최저 임금인상률에도 논쟁없이 합의
구성원 십시일반으로 성금 2억원 모아 코로나19 마스크 기부

SK이노베이션은 노사가 4년 연속 논쟁없이 임금교섭을 타결했다고 3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노사 대표는 2020년 임금교섭을 위해 지난달 17일 처음 만난 자리에서 30분 만에 잠정 합의했고, 27일 조합원 대상 찬반투표에서 참여 조합원 84.2%가 찬성하며 임금교섭이 타결됐다.

노사가 임금인상률을 전년도 소비자물가와 연동하기로 정한 원칙에 따라 올해 임금인상률은 전년 소비자물가 지수인 0.4%로 확정됐다.

이는 2010년 이후 최저 인상률이지만, 노사가 정한 원칙을 지켜 소모적인 논쟁없이 합의한 것이라고 SK이노베이션은 전했다.

회사 측은 "과거의 '밀고 당기기'식 방식에서 벗어나 '건설적인 제안과 배려' 속에서 노사가 합의한 원칙대로 4년째 교섭 타결을 이끌어 냈다"며 "이 같은 임금인상이 당연한 일로 정착됐다"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4년째 임금교섭 완전 타결…코로나로 화상 조인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올해 임금교섭 조인식은 전례없이 '화상회의'로 열렸다.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과 SK울산CLX를 화상으로 연결했다.

참석자도 최소화해서 김준 총괄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준 총괄사장은 "4년 연속 합리적인 임금협상 결과를 만들어내면서 구성원의 강한 결속력과 단합을 보여줬다"며 "전 세계적 경기침체에 코로나19 사태까지 더해져 경영 환경이 크게 악화한 가운데 이런 혁신적인 노사문화가 회사의 경쟁력이자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에는 회사 발전을 위한 주제를 전 구성원이 참여해 상시적으로 논의하는 '행복협의회'도 출범한 바 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성금 2억원을 지원한다.

이성훈 노조위원장의 제안에 따라 전 구성원이 모은 성금으로 마스크를 구입해 대구·경북, 울산 지역에 전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