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이탈리아·영국서 돌아온 중국인들 감염 사례
중국 '역유입' 코로나19 사례 잇따라…총 6건 보고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유입'으로 인한 감염 사례가 잇따라 나타나고 있다.

3일 차이신(財新)에 따르면 저장성 리수이(麗水)시는 이탈리아서 귀국한 왕모(31)씨가 코로나19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전날 오후 밝혔다.

지난달 26일 중국에 들어온 왕씨는 입국 열흘 전부터 기침 등 증세를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당국은 이탈리아에서 식당을 하고 살던 왕씨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채 중국에 들어온 것으로 보고 있다.

차이신은 왕씨의 차례까지 포함해 중국에서 최근까지 총 6건의 코로나19 역유입 사례가 발견됐다고 전했다.

앞서 닝샤후이주자치구와 베이징시에서는 각각 이란에서 돌아온 사람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광둥성 선전(深천<土+川>)시에서는 영국에서 돌아온 사람 1명이 코로나19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측의 공식 발표나 언론 보도로는 한국과 일본 등 인적 교류가 특히 많은 동북아 나라를 통해 코로나19가 유입된 사례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다만 한국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중국 장쑤성 옌청(鹽城)공항에 도착한 항공편에 탔던 중국인 한 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이유로 동승한 일부 우리 국민이 강제 격리된 사례가 보고된 적이 있다.

우한(武漢) 등 후베이성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중국은 한국, 이란, 이탈리아 등 국가에서 코로나19가 역유입되는 것을 막겠다면서 입국자를 상대로 한 방역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2일 하루 중국의 신규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125명이다.

이는 중국 정부가 지난 1월 21일 코로나19 통계를 작성한 이래 가장 작은 수치다.

또 후베이성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신규 환자가 11명만 나왔다.

다만 중국은 해당 '코로나19 심각 국가'들을 상대로 전면적인 입국 금지를 한 것은 아니다.

일단 입국은 허락하되 입국 후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는 검역 강화 조치를 한 것이다.

또 일괄 강제 격리, 전원 코로나19 검사 등 방역 강화 조치는 외국인뿐만 아니라 중국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한 외교 소식통은 "현상을 파악하고 잘 대응하기 위해서는 상대국 조치의 정확한 성격을 먼저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에서는 입국 금지와 방역 강화 조치 개념이 혼재되는 모습이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