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관내 긴급방역을 위해 수도방위사령부의 병력과 장비를 투입한다.

시는 이같이 밝히며 수방사가 보유한 K-10 제독차량 12대와 병력 411명을 투입한다고 3일 밝혔다.

대당 3명이 타는 제독차량에는 한 번에 최대 2500L의 소독액이 탑재된다. 또 작업반경이 45m인 호스로 1500㎡ 넓이를 소독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도로·역사·공원 등 공공시설 곳곳을 소독할 방침이다.

시는 매일 자치구별로 신청을 받아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장소를 중심으로 소독을 실시하기로 했다. 지역 상황에 따라 필요할 경우 선별진료소, 확진자 방문장소 등에 대해서도 방역 장비와 소독 및 역학조사 행정보조를 할 인력을 지원키로 했다.

시 방역소독에 수방사의 병력과 장비가 투입되는 것은 박원순 시장의 협력 요청에 따를 것이다. 박 시장은 정부가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한 다음날인 지난달 24일 시 안전관리위원회를 위원장 자격으로 수방사 측에 협력을 요청했다.

갈준선 시 비상기획관은 "지금은 일상적 방역망을 총 가동해 코로나19 확산을 저지하는 게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서울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군과 긴밀히 협조해 방역활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꼭 필요한 장소에 방역이 촘촘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