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덕 삼성인력개발원·문경 서울대병원인재원 치료센터 금주 내 개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증환자를 치료할 첫 '생활치료센터'가 2일 대구에 문을 열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교육부의 협조를 받아 대구시 소재 중앙교육연수원을 활용, '대구1생활치료센터'의 운영을 시작한다"면서 "경증환자 분류와 배정 상황에 맞춰 순차적으로 입소할 수 있게 준비를 마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 "대구1치료센터 개소…대구 경증환자 160명 입소 가능"(종합)
센터에는 대구시 경증환자 160명이 입소할 수 있다.

현재 병원에 입원한 환자 중에서도 의료진이 치료센터 입소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센터로 배정된다.

경증환자는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높아 소방청 구급차로 개별 이송된다.

입소한 환자들은 체온 측정과 호흡기 증상 등 일 2회씩 자가 모니터링을 시행하며, 건강 상태에 변화가 있으면 의료진의 진단을 받는다.

센터에는 경북대병원 내과전문의와 감염전문간호사를 비롯해 의사 4명, 간호사 7명, 간호조무사 6명 등 총 17명의 의료인력이 상주한다.

센터는 행정안전부와 국방부, 보건복지부, 대구광역시 등 관계 기관이 정부합동지원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정부는 센터 환자에게 체온계와 필수의약품 등이 들어있는 개인위생 키트와 속옷, 세면도구, 마스크 등이 포함된 개인구호 키트를 준다.

식사와 간식도 무료로 제공한다.

센터에는 의무실이 설치됐다.

의료진을 위한 레벨D 방호복 1천개, N95 방역용 마스크 3천개, 라텍스 장갑 2천100개 등 의료물품도 완비했다.

중대본은 "입소 전·후 시설을 소독하고 복도·승강기 등 입소자 접촉이 많은 공간은 매일 소독해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한편 폐기물은 의료폐기물로 처리해 센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 "대구1치료센터 개소…대구 경증환자 160명 입소 가능"(종합)
대구1센터에 이어 이번 주 안에 경북 지역에 치료센터가 두 곳 더 개소할 예정이다.

새 센터는 영덕군 삼성인력개발원과 문경시 서울대병원인재원에 각각 203실, 100실 규모로 마련된다.

1센터 병실까지 합치면 금주 내 대구·경북 지역에 463개 병실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영덕 센터에는 삼성의료원 의료진이 참여하고, 문경센터에서는 서울대병원 인력이 환자 관리를 맡는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환자가 대구지역에 많아 이 지역에 지원을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주말까지 적어도 1천 명 정도가 입소할 수 있게 센터를 확충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또 "1인 1실 이용이 원칙이지만, 의료적 피해와 환자의 불편이 크지 않다면 2인 1실이나 다인실 이용도 고려할 수 있다는 게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의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환자관리반이 '경증환자'로 평가했지만 센터 내 병상이 없는 경우 당분간 집에 머물러야 한다.

이런 불가피한 '자택 격리'의 경우에도 환자는 의사에게 진료를 받을 수 있게 시스템이 구축됐다.

환자 수 증가세에 비해 센터 확보 속도가 더딘 게 아니냐는 질의에 김 총괄조정관은 "조건을 충족시키는 시설을 찾는 것이 간단치가 않다"고 답했다.

외부와 차단이 되면서 입소자들이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 치료센터로 적절한데, 이런 장소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는 게 김 총괄조정관의 설명이다.

센터와 대구 사이 거리, 환자를 이송할 대학병원과 연계 등도 고려해야 한다.

김 총괄조정관은 또 "이런 장소를 찾았다고 해도 전체를 비워야 하고, 식사를 제공하고 쓰레기를 처리하는 인력을 확보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 "대구1치료센터 개소…대구 경증환자 160명 입소 가능"(종합)
생활치료센터 구축은 지난 1일 정부가 치료체계를 개편한 데 따른 것이다.

대구지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며 병상이 부족해 중증 환자가 입원 치료를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일이 잇따르자, 방역 당국은 환자를 중증도별로 나눠 치료해 사망률을 낮추는 전략을 내놨다.

치료가 절실한 고령 중증환자는 큰 병원에 우선 입원시켜 적절한 진료를 받도록 하고, 상대적으로 증세가 가벼운 환자는 별도 격리시설인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를 받도록 대응 체계를 전환한 것이다.

생활치료센터에는 전담의료진이 배치돼 시설 내 확진자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증상이 악화한 환자는 병원으로 이송된다.

한편 김 총괄조정관은 이날 "중등도 이상 환자를 위한 병상도 계속 확보하고 있다"면서 "대구보훈병원, 국립마산병원, 국군대전병원 등에서 (병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주와 영주의 적십자병원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병실 시설공사를 진행 중인 국군대구병원은 이번 주중 (병상을)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