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인 협조 이끌어야"…신천지 자료 현재까지 큰 문제 확인 안돼

방역당국이 법무부 등에서 논의되고 있는 신천지 강제수사 등에 대해 현재까지 신천지 측의 자료 누락이나 비협조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강제수사가 오히려 방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중대본 "강제수사는 신천지 음지화…방역에 긍정적이지 않아"(종합)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부의 강압적인 조치로 인해 신천지 신자가 음성적으로 숨는 움직임이 확산할 경우 방역에 긍정적이지 않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신천지 교단의 방역당국 협조에 차질이 있었다는 근거가 확인되는 시점까지는 신천지 측의 자발적인 협조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앞서 법무부가 당국의 역학조사 방해와 거부 등 불법행위가 있으면 압수수색 등으로 강력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한 것이나, 서울시가 신천지 교주 이만희 총회장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강제수사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김 총괄초정관은 "지자체가 확보한 신천지 명단은 대체로 신천지에서 제공한 자료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기준이 주소지인지 교회인지, 미성년자를 포함했는지 여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했지만, 현재까지 확인 결과 신천지 제공 정보에서 크게 벗어나는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만희 신천지 교주에 대해서는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다고 들었다"며 "대구시 신도 명단에 포함된 분이 아니기 때문에 이분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국의 신천지 신도와 교육생을 대상으로 전화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4시 기준으로 국내 신도와 교육생 총 24만여명 중 23만2천여명에 대한 확인을 완료됐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전담 공무원이 이들과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발열, 기침 등 의심 증상이 있는지 파악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측은 "현재까지 소재가 확인되지 않은 2천700여명은 경찰에 소재 파악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중대본 "강압 조치는 신천지 음지화…방역에 긍정적이지 않아" / 연합뉴스 (Yonhapnews)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