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행사 취소하거나 주말 예배 대체

3월의 첫 번째 주말 휴일이자 3ㆍ1운동 101주년인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전국의 관련 행사가 취소되고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거리에는 한산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예년 같았으면 '인증샷'을 찍으려는 관광객으로 긴 줄이 만들어지던 유명 관광지는 물론 도심 번화가도 인적이 드물었다.

도로에 걸린 태극기들만이 조용히 바람에 흔들리며 3ㆍ1절임을 알렸다.

삼일절 행사 취소, 전국 SNS 명소들도 코로나 공포에 한산

대전시와 세종시, 각 시·군도 모두 기념식을 열지 않았으며, 독립기념관도 삼일절 기념 문화행사를 취소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3·1절 기념행사를 생략하고 도청 간부직원들과 함께 독립기념관과 유관순 열사 추모각을 참배했다.

울산시도 당초 문화예술회관에서 제101주년 3·1절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지난달 24일 일찌감치 행사를 취소했다.

독립유공자 가족 중 감염에 취약한 고령자가 많은 점을 고려한 결정이었다.

대신 유공자에게 위문품을 전달했다.

역시 삼일절 기념식을 취소한 인천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서 '3·1절 기념 손글씨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광주시는 기념식, '민주의 종' 타종식, 포상 전수식을 취소했고, 이용섭 광주시장이 발표한 기념 성명에는 '코로나19를 3ㆍ1 독립운동 정신과 하나 된 힘으로 헤쳐나가자는 내용이 포함됐다.

유명 관광지와 명산들도 한산했다.

'커피 거리'로 유명한 강원도 강릉 안목 해변은 주차할 곳을 찾지 못할 정도로 차량이 붐비던 평소 주말과 다르게 해변 입구에만 차량이 주차할 정도로 한산한 모습이다.

예년에는 시즌 막바지 설원을 즐기려는 스키어와 스노보더들로 오색 물결을 이뤘어야 할 도내 스키장도 입장객이 눈에 띄게 줄었다.

이날 오후 1시 현재 정선 하이원 스키장 1천300여명을 비롯해 평창 용평스키장 2천300명 등 도내 주요 스키장 입장객은 6천∼7천명을 밑돌았다.

옛 대통령 별장인 충북 청주 청남대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8일부터 휴관 중이다.

월악산국립공원 '풀옵션 야영장'도 잠정 운영을 중단했다.

이곳은 평소 230명의 야영객이 찾는 관광 명소다.

경기 용인 에버랜드를 찾은 방문객들은 주요 놀이기구마다 줄을 늘어섰지만, 평소보다 인파가 준 데다 대부분 마스크로 얼굴을 가렸다.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은 텅 빈 백사장에 마스크를 낀 시민들만 가끔 눈에 띄었다.

예년 같으면 완연한 봄기운을 느끼려 해변을 가득 메웠을 인파는 없었고 파도 소리만 쉴 새 없이 들렸다.

삼일절 행사 취소, 전국 SNS 명소들도 코로나 공포에 한산

전북 전주 한옥마을은 평소 주말이면 1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아 발 디딜 틈 없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외출을 꺼리는 현상 탓인지 그다지 붐비지 않았다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상당수 종교 시설들이 문을 닫거나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며 교회나 사찰 등지도 조용했다.

천주교 광주대교구는 1937년 교구 창설 이래 83년 만에 처음으로 미사를 중단하는 등 종교 활동도 사실상 중단됐다.

개신교에서도 대형 교회들은 예배를 취소했으며 일부 소형 교회에만 마스크를 쓴 신도들이 예배에 참석했다.

삼일절 행사 취소, 전국 SNS 명소들도 코로나 공포에 한산

대전 정림동 산성교회, 관저동 서대전 제일교회, 용문동 선창교회, 탄방동 천성교회, 중동 대전제일교회 등은 목사와 일부 교회 관계자만 참석한 가운데 예배를 진행했다.

이를 교회 홈페이지나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해 신도들이 가정에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했다.

교회 관계자는 "예배드리는 장소와 형식을 달리하는 것뿐"이라며 "교회와 교인의 안전을 위해, 선제 예방을 위해 이런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광주에서는 침체된 전통시장의 암울함을 집단 방역으로 극복하자는 행사도 있었다.

광주 상인연합회는 이날을 '소독하는 날'로 정하고 전통시장, 상점가에서 자율 방역을 했다.

24개 전통시장, 전자의 거리·조선대 장미의 거리·건축자재의 거리 등 특화 거리와 금남·충금지하상가 등 12개 상점가가 참여했다.

삼일절 행사 취소, 전국 SNS 명소들도 코로나 공포에 한산

(정회성, 유의주, 홍현기, 김동철, 손형주, 양지웅, 권준우, 백나용, 이승민, 김용태, 최재훈 기자)


/연합뉴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