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등 공무원 밀집 건물 폐쇄 시 정부 기능 마비 우려
세종·대구서 공무원 확진 잇따라…정부청사 관리 '초비상'
중앙부처 공무원들이 잇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관가가 초긴장 상태다.

28일 행정부 국가공무원 인사·복무를 관장하는 인사혁신처 직원 1명이 양성으로 확인됐고,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에서 근무하는 법무부 직원이 확진돼 청사 일부가 일시 폐쇄됐다.

특히 인사혁신처는 주요 정부 부처가 모여 있는 세종시에 있어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인사처가 입주한 건물은 정부세종청사가 아닌 인근의 민간건물이다.

근처에 있는 세종청사 근무 공무원들도 병원이나 식당을 이용하기 위해 자주 드나드는 곳이다.

현재 정부세종청사에는 1만5천명가량의 중앙부처 공무원이 모여 근무하고 있다.

세종 1청사 입주 기관만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20여개에 이른다.

더구나 정부세종청사는 여러 건물이 뱀처럼 연결된 구조다.

여러 부처 공간이 사실상 하나로 이어져 있고 동선 파악이나 출입 차단도 쉽지 않다.

자칫 한곳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타 부처로 옮아갈 가능성이 크고 청사 일부나 전체를 폐쇄하는 초유의 상황이 빚어질 수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인사처가 비록 세종청사와 떨어져 있지만, 점심시간 식당가 등에서는 동선이 겹치는 거리"라면서 "세종청사가 뚫리는 것도 시간문제라며 다들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부대구지방합동청사(대구청사) 확진 사례에서 이런 우려가 일부 현실화했다.

10개 기관 소속 780여명이 근무하는 대구청사는 지상 4층짜리 A동과 지상 8층 B동으로 나뉘어 있고 2층에서 다리로 두 동이 연결된다.

확진자는 연결 다리가 있는 2층 B동에 입주한 법무부 서부준법지원센터 소속이었다.

정부청사관리본부와 대구청사관리소는 일단 2층 전체를 긴급소독하고 일시 폐쇄했으나 역할조사 결과에 따라 폐쇄구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소독도 29일 중 A·B동 건물 전체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청사 '셧다운'으로 정부 주요 기능이 마비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대응 수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전국 정부청사에 설치된 열 감지 카메라 수를 늘리기로 하고 추가 구입 계획을 세웠다.

또한 각 건물 간 이동을 통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대구청사처럼 건물 두동을 연결하는 다리가 있는 곳에서 확진자가 나와 2차·3차 감염 우려를 키우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한창섭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추가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11개 정부청사 건물에 대한 방역조치와 출입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대구서 공무원 확진 잇따라…정부청사 관리 '초비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