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양국이 자국 유학생의 출국을 서로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것에 합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부터 자국 유학생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중국 교육부와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중 유학생 상호 출입국 자제 권고 합의’를 맺고 이날부터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양국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상대국 소속 대학을 다니는 자국 유학생이 상대국으로 출국하는 것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상대국 유학생에게도 자국 입국을 자제해 달라고 권고한다. 이에 따라 한국 교육부는 중국 유학을 위해 출국 예정인 한국인 학생에게 출국 자제를 권고하고, 아직 한국으로 입국하지 않은 중국인 유학생에게도 입국 자제를 권고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중국 대학에서 유학 중인 한국 학생은 5만여 명이다. 교육부는 이들 대부분이 한국에 체류 중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또 한국 대학을 다니는 중국인 유학생 7만983명 가운데 한국에 입국하지 않은 학생은 3만3000여 명이라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중국인 유학생들이 중국에서 학점 불이익이 없도록 원격수업 활성화 조치를 실행하고, 한국 학생들 역시 불이익이 없도록 중국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