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서 의사·간호사 등 200여명 달려와…자원봉사 문의 800명 넘어
"조금이라도 도울수 있어 기뻐"…자원봉사 의료진들 구슬땀
거점병원인 대구 동산병원에서 자원봉사 중인 응급구조사 A(32)씨는 근무 시간이 끝나도 쉬지 않는다.

선별진료소나 병동 주변을 돌며 30여분간 청소한 뒤에야 숙소로 돌아간다.

대구에 온 지 사흘이 지났지만 아직 힘든 줄 모르고 일한다고 한다.

그는 "큰 어려움을 겪는 대구시민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울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이 병원에는 A씨뿐 아니라 경남 사천에서 병원 문을 잠시 닫고 달려온 개원의, 퇴근 후 짬을 내 찾아오는 지역 의과대학 교수 등 의료진 60여명이 자원봉사에 땀을 흘리고 있다.

대구의료원에도 공중보건의, 임상병리사 등 30여명이 선별진료소에서 강행군이다.

병원 측이 이들에게 휴게 공간을 제공했지만, 잠시 옷을 갈아입는 용도로 사용할 뿐 잠시도 현장을 벗어나지 않고 있다.

대구의료원 관계자는 "간단한 식음료라도 섭취할 수 있도록 휴게 공간을 마련했는데 늘 잠겨 있다"며 "쉴 틈 없이 일하는 것에 마음이 찡하다"고 말했다.

대구에는 이 시간에도 다른 지역에서 의료 봉사자들이 달려오고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28일 낮 현재까지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다른 지역에서 자원한 의료 봉사자 2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 대구의료원 등에서 선별진료, 확진자 이송, 채혈, 입원 대기 확진자 상담 등 분초를 다투며 각자 맡은 일에 열중하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자원봉사 가능 여부를 묻는 전화가 잇달아 지금까지 800여명이 문의했다고 한다.

병원 측은 여건상 자원봉사 신청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일정을 조율하는 상황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몸담은 병원에 양해를 구하는 등 시간과 노고를 아끼지 않고 대구에 오려는 의료 종사자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며 "시민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