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물량 적어 20∼30분 만에 소진…가격도 제각각
"이젠 약국까지 돌아다니지만 못 구하고 힘만 들어" 불만
"공적 마스크 다 나갔어요" 줄 선 시민 대부분 허탕
"약국에서도 판다고 해서 오늘부터는 마스크 구하기가 좀 수월해지나 싶었는데 약국마다 돌아다녀야 해서 오히려 더 힘들어요.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가 품귀 현상을 빚는 가운데 정부가 28일부터 대구·경북지역 약국 등을 통해 공적 마스크를 우선 공급하기로 해 대구 시내 일선 약국에는 이른 아침부터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한 시민 발걸음이 이어졌다.

수성구 만촌동 한 약국에는 오전 9시 30분께 도매상을 통해 KF80 마스크 100개가 들어와 1개당 1천500원, 1인당 5장 한정으로 판매됐다.

"공적 마스크 다 나갔어요" 줄 선 시민 대부분 허탕
일부 시민들은 약국에서도 공적 마스크를 판매한다는 소식에 영업 시작 전부터 약국 앞에 길게 줄을 섰다.

그러나 약국별로 공급된 마스크 물량이 적은 데다 1인당 구매 한도도 5장이어서 20명만 살 수 있었고 나머지는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이날 마스크가 소진되기까지는 30분도 채 안 걸렸다.

공적 마스크를 공급하는 도매상과 약국간 거리에 따라 약국별로 마스크를 판매하는 시점이 엇갈리면서 오전 중 마스크를 판매하지 못한 일부 약국에서는 시민들이 항의하는 소동도 빚어졌다.

그나마 마스크가 공급된 약국에는 물량이 소진된 뒤에도 마스크를 구하려는 시민 발길과 전화 문의가 이어지면서 약국 관계자들이 응대하느라 온종일 애를 먹었다.

이 때문에 대구 시내 약국 입구마다 '공적 마스크 없어요'라는 안내문이 내걸린 곳이 많았다.

극소수이기는 하지만 마스크 가격으로 마찰을 빚는 곳도 있었다.

30대 시민은 "어제 지역 우체국을 통해 구매한 마스크는 KF94로 1장당 800원이었는데 오늘 약국에서 판매하는 마스크는 이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KF80인데도 가격은 1천500원이다"라며 "공적 마스크라면서 가격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적 마스크 다 나갔어요" 줄 선 시민 대부분 허탕
수성구 한 약국을 찾은 20대 시민은 "오늘부터 약국에서도 판매한다고 해 마스크 사정이 좀 나아지려나 했는데 너무 늦게 와서 한 장도 못 샀다"며 "어제 우체국 앞에서 2시간 줄을 서서 5장을 샀는데 오늘도 오후부터 판매한다니 거기나 가봐야겠다"며 발길을 돌렸다.

또 다른 시민은 "이젠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이마트, 우체국에 이어 약국까지 돌아야 할 상황"이라며 들쭉날쭉한 정부의 대처에 불만을 토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