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 대의원대회 결의…소규모 사업장 조직화 양대 노총 경쟁 가열
한국노총 "비정규직·미조직 노동자 조직화에 역량 집중"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올해 소규모 사업장의 노동자를 조직화하는 데 조직적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28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26일부터 이틀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조직 확대·강화를 위한 특별 결의문'이 채택됐다.

결의문은 "불평등과 양극화 시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10% 초반대의 노조 조직률을 극복하고 많은 노동자가 단결하고 연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에 역량을 집중할 때"라며 "(한국노총 산하) 3천400개 모든 단위 조직은 비정규직과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결의문은 "기업별 단위 노조의 한계를 극복하고 산별 노조 전환과 다양한 조직화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개별 기업 단위를 넘어선 산별 교섭 체계가 갖춰지면 노조가 없는 소규모 사업장의 노동자도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한국노총이 이번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확정한 올해 사업계획에도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의 조직화와 권익 보호가 핵심 사업으로 포함됐다.

한국노총은 올해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노동시간 단축 등 근로기준법 적용, 근속 1년 미만 노동자의 퇴직급여 보장, 플랫폼 노동자와 프리랜서 등의 사회보험 가입과 노조 결성 권리 보장 등 이른바 '5·1 플랜'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도 17일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은 올해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의 조직화를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한국노총 "비정규직·미조직 노동자 조직화에 역량 집중"
양대 노총이 소규모 사업장 조직화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한 것은 조직 확대 경쟁과도 무관하지 않다.

민주노총이 조직 규모에서 한국노총을 처음으로 앞질러 제1 노총이 된 것을 계기로 양대 노총의 조직 확대 경쟁은 가열하는 양상이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의원대회 대회사에서 "현장에서는 치열한 조직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뼈를 깎는 혁신의 자세로 더욱 치열해질 조직 경쟁의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번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4·15 총선 방침도 확정했다.

'4·15 총선 승리 실천단'을 조직해 정부의 '반(反)노동' 정책을 저지할 전 조직적 투쟁을 전개한다는 내용이다.

한국노총은 더불어민주당과 맺고 있는 노동존중사회를 위한 정책협약을 유지하되 정부 여당이 이를 이행하도록 압박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결의문에서 "문재인 정부는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국정 기조로 삼았음에도 임기 반환점을 지나면서 정책 방향을 계속 후퇴시키고 있다"며 "개혁에 미온적인 관료 집단의 복지부동, 민생에 관심 없는 보수 야당과 언론의 반동에 휘말렸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의 이번 정기 대의원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온라인 찬반투표에는 전체 대의원 831명 가운데 687명(82.7%)이 참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