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감염경로 안 드러나…시 "확진자에 준해 14일간 방역체계 유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던 충북 충주의 어린이집 교사 A(35·여)씨의 밀접 접촉자들이 26일 오전 현재 코로나19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희 충주시보건소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A씨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양호한 상태로 충주의료원 음압병실에서 치료 중"이라고 전했다.

코로나19 충주 어린이집 교사 밀접 접촉자들 '음성' 판정
그러면서 "가족과 어린이집, 병원 등 밀접 접촉자 28명 모두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이후 확인된 A씨의 동선은 12곳이다.

시는 A씨가 이들 방문지에서 모두 167명을 접촉한 것으로 파악해 체온계, 소독제, 폐기물 봉투 등을 지급했다.

접촉자 수는 충주중앙병원 91명, 애린어린이집 35명, 엄정약국 19명, 힐스테이트교습소 8명 등 순이다.

A씨 감염 경로는 여전히 미궁이다.

애초 이직할 유아원 동료의 남편이 경북 경산에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지만, 동료를 만난 것은 동료의 남편이 경산에서 돌아오기 전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소장은 "동료의 남편과는 동선이 겹치지 않았고, 동료 남편도 검사 결과 '음성'이었다"고 전했다.

A씨가 신천지와 관계가 없다는 것은 시가 이미 전날 확인했다.

신천지교회 관련 시의 관리 인원은 7명인데 증상 유무를 떠나 5명이 '음성'으로 판명됐고, 2명은 격리 중이거나 격리에서 해제됐다.

충북도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3일 발열, 인후통, 기침 증상이 있어 충주의료원 선별진료소에서 검체를 채취해 민간 수탁기관에 검사 의뢰했다.

그 결과 25일 오전 8시 상기도 검사는 '양성, 하기도 검사는 '음성' 결과가 나왔다.

두 검사에서 하나라도 '양성'이 나오면 확진으로 본다는 질병관리본부 매뉴얼에 따라 충북도와 충주시는 A씨를 확진자로 발표했다.

하지만 같은 날 오후 11시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이뤄진 재검사에서는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다.

일각에서는 뚜렷한 감염 경로가 드러나지 않았고 밀접 접촉자도 잇따라 '음성'이 나온 상황에서 재검사에서 '음성'으로 확인되자 "코로나19와 무관한 것 아니냐"는 희망 섞인 반응을 보였다.

도와 시는 그러나 1차 '양성', 2차 '음성'의 경우도 확진자에 준하는 방역체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질병관리본부의 지시에 따라 14일간의 방역체계 유지에 신경을 쏟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