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특별 근무체제·조직 정비 즉각 비상 대응
제주도, 비상 방위체제 발동…"바이러스와의 전쟁선포"
제주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비상 방위체제를 발동했다.

제주도는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도와 제주시 및 서귀포시 양 행정시가 24시간 특별비상 근무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단 한명의 잠재적 전파자도 놓치지 않는다는 각오로 예방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면서 "분야별로 가용자원을 파악해 필요한 경우 지체 없이 투입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리 방역망이 튼튼하다 해도 한 두 명의 방심이 지역사회를 혼란에 빠트릴 수 있다.

도민 한 분 한 분이 방역의 주체이고, 모든 지역과 기관단체가 방역 당국이어야 한다"며 위생관리 등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도는 정기적인 상황 보고와 부서 간 실시간 협조, 주요 추진 상황 점검 및 토의를 위해 실효성 위주 조직으로 근무자를 세부 편성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제주도, 비상 방위체제 발동…"바이러스와의 전쟁선포"
도는 역학조사와 의료보호, 소독방역, 자가 격리, 항공 관리, 물자 수급, 재정 지원, 민간 협력, 질서 유지 등을 비상시 곧바로 조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도는 보건복지여성국이 통제관으로 최단기간 유증상자의 선별, 진단, 치료가 이행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지역 확산 방지 실행전략을 이행하기로 했다.

또 기획조정실이 부서 간 조치사항 등 상황관리 업무에 배치해 예비비 등 긴급 재정수요 지원을 담당키로 했다.

도민안전실은 방역 업무의 총괄 조정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도는 또 도내 첫 번째 코로나19 확진자의 군부대 간부의 자녀가 도내 어린이집을 다닌다는 소식이 알려졌으나 역학조사에서 큰 연관성이 없다면서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도는 또 도민 안전을 위해 어린이집 등에 대한 대응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