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술 제대로 안 하거나 번복…확산 방지 위해 협조 절실"
인천 부평 확진자 동선 계속해 변경·추가되는 이유는
인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60대 신천지 교인의 이동 동선이 변경되거나 추가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인천시는 코로나19 확산을 최소화하려면 확진자의 동선 파악이 선제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확진자가 자신의 동선을 제대로 밝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달 22일 기자회견에서 부평구 오피스텔에 사는 A(61·여)씨의 확진 판정 사실을 전하면서 그가 이달 17일 인천으로 이사를 왔으며 함께 거주하는 가족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방문 지역으로는 A씨의 오피스텔·부평역·부평시장 등지를 언급하며 긴급 방역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일 오후 A씨가 진술을 뒤집으면서 중요한 내용이 바뀌었다.

A씨에게 동거인이 있다는 사실이 새로 확인된 것이다.

인천시가 신속히 동거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해 다행히 음성판정이 나왔으나 자칫 지역 방역망에 구멍이 뚫릴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인천시는 다시 A씨 진술을 듣고 주변 폐쇄회로(CC)TV 확인 등을 거쳐 그의 동선을 파악했다.

인천시는 A씨가 부평전통시장 내 동거인의 선식가게나 인근 옷가게를 여러 차례 들린 사실을 확인하고 방역 소독과 접촉자 격리 등의 조치를 했다.

그러나 A씨의 주요 동선이 이날 새로 추가됐다.

A씨가 확진 판정을 받기 전날인 이달 21일 오후 부평 지역 행정복지센터와 은행을 다녀간 사실이 추가로 확인된 것이다.

해당 장소에서 A씨를 밀접 접촉한 사람도 추가로 13명이 확인됐다.

A씨는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직원 3명과 민원인 8명을, 은행에서는 직원 2명을 밀접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다.

접촉자 대부분은 격리돼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으나 부평금융센터 접촉자 1명은 A씨가 확진 판정을 받은 22일에 이미 캐나다로 출국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직원은 이달 29일에야 귀국할 예정이라 제때 격리나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지기 어렵게 됐다.

인천시는 A씨가 동선과 관련한 진술을 번복하거나 애초부터 제대로 진술하지 않아 동선이 변경·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는 A씨 진술을 100% 신뢰하기 어려워 보이자 진술 내용을 토대로 주변 CCTV, 카드결제명세 등을 다시 확인하는 방식으로 동선을 확인하고 있다.

A씨는 애초 동거인에 대해 거짓 진술을 하거나 행정복지센터·은행 등을 방문한 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는 CCTV 확인 등을 통해 A씨의 동선 대부분이 확인돼 앞으로 동선이 변경되거나 추가되는 부분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동선 파악은 확진자의 진술에 상당 부분을 의존할 수밖에 없는 만큼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