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크게 위축되고 있는 지역 창업 생태계 보전을 위해 유망 스타트업·중소기업 발굴 지원과 청년 취업 연계 활성화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울산시, 유망 중소기업·스타트업 '스케일업' 돕는다
울산시는 다음달 10일까지 울산경제진흥원(원장 김형걸)과 창업도약기(3~7년)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성장·스케일업 등 기업 성장의 발판 마련을 위한 ‘창업도약패키지 지원 사업’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이 사업은 스타트업이 창업 후 가장 어려운 시기인 3~7년 ‘죽음의 계곡(데스밸리)’을 슬기롭게 극복하도록 기술 고도화와 사업화·성장 촉진 등에 필요한 자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울산경제진흥원은 올해 사업화 23개사 등 모두 55개사 내외를 지원하기로 했다. 혁신 분야는 기업당 최대 3억원과 기술개발 자금 최대 4억원을, 사업화 분야는 최대 2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울산경제진흥원은 벤처캐피털인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 등으로부터 10억원을 지원받아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에도 본격 나선다.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권영해)는 다음달 13일까지 SKC와 함께 ‘SKC 스타트업 플러스 3기’ 참가 기업 20개 팀을 모집한다. 모빌리티, 친환경, 에너지 절약 등 고기능·고부가 산업 소재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진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권 센터장은 “선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SKC와 협력업체, 전문가들이 적극 나서 신소재 분야 유망 기업으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하인성)은 중소·중견기업 제조현장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유지 관리 등에 필요한 자금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기업별 지원액은 총 구축 사업비의 50% 이내이고, 신규 구축 기업은 최대 1억원, 고도화 기업은 최대 1억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울산시는 청년 미취업자들에게 공공기관 인턴 체험을 통한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2020년 산하 공공기관 청년인턴 채용 사업’을 시행한다. 지원 대상은 만 15~34세 미취업 청년들로 9개 공공기관에서 60여 명을 모집한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