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 자원 최대 활용…"일정 규모 이상 병원 비워 대비"
심각해진 코로나19…광주시, 자치구마다 병상·인력 확보
광주시가 지역사회 전파로 양상이 달라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비하고자 자치구마다 의료 역량을 확보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21일 코로나19 유관기관 회의를 열어 5개 자치구별로 코로나19 치료, 격리를 위한 병상과 인력 확보방안을 논의했다.

지역 내 확산, 의료기관 폐쇄 조치가 이어지더라고 감염증 전파 차단과 신속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시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기관인 전남대·조선대병원과 함께 가용한 공공·민간 병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접촉자 가운데 자가격리 공간 확보가 어렵거나 지자체 도움이 필요한 경우 별도의 격리시설을 지정해 운영한다.

21세기병원 환자들 틈에서 국내 16·18번째 확진자가 잇따라 나왔을 때 소방학교 생활관으로 격리자를 분산 조처한 사례가 좋은 예다.

공공 인력과 장비만으로 한계를 마주한다면 민간의료기관에 협력을 구하기로 했다.

시는 코로나19 의심 환자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의료기관에는 손실을 보상할 방침이다.

감염병 관리 지원단도 확대 설치한다.

지원단은 역학조사, 환자와 접촉자 관리 기술지원, 보건소 요원과 민원응대 관련 교육 지원, 예방 홍보 활동을 한다.

24간 대응 체제를 구축하고자 민간 역학 조사관을 임명하고 즉각 대응팀을 구성한다.

현장 점검과 담당자 교육, 정비 등으로 선별진료소 운영을 지원한다.

이평형 광주시 복지건강국장은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을 비워 향후 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