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료원 음압병상/ 사진=연합뉴스.
성남시의료원 음압병상/ 사진=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가 50명을 넘어섰다. 대구·경북 지역에서 확진자 13명이 한꺼번에 나오면서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음압병상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현재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전국 29곳이다. 기압 차이를 만들어 공기 중 바이러스를 병실 밖으로 못 나가게 잡아두는 시설을 뜻하는 음압 병실은 총 161곳, 병상은 198개에 불과하다.

서울의 국립중앙의료원·서울대병원·서울의료원·중앙대병원·한일병원, 부산의 부산대병원·부산시의료원, 대구의 경북대병원·대구의료원 등이 이에 해당한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전국의 음압 병상은 755개 병실의 1027개 뿐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239개 병실, 383개 병상을 보유해 가장 많았다. 경기도는 143개 병상을 보유하고 있고, 뒤를 이어 부산(90개 병상), 경남(71개 병상), 대구·인천(각각 54개 병상) 등이었다.

병상이 100개도 채 되지 않는 지역이 많다보니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지역사회에서 속출할 경우 수용할 수 있는 음압병상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음압 병상은 물론, 음압 병상에서 환자들을 전담할 의료진 등도 한정돼 있는 점도 문제다.

대한병원협회는 경증 코로나19 환자까지 모두 음압 병실에서 치료하다 대유행에 직면하게 된다면, 현재 보유한 격리 병상이나 음압 병실로는 환자를 제대로 수용할 수 없을 것으로 봤다.

현재 방역당국은 특정 지역에서 병상이 부족할 경우 인근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 고려하고 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