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위 전체회의…"경영안정자금 늘리고, 임대료문제 해결 노력"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향후 지원 액수를 크게 늘리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코로나19 2차 지원대책 액수 1차보다 2∼3배 늘 것"
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기부는 지난 13일 1차 대책을 발표하고, 2차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1차 액수는 메르스 사태를 적용해 발표했고, 2차 때 저희가 추가로 생각하는 규모는 1차 발표 때보다 2~3배 정도다"라고 말했다.

앞서 중기부가 이달 13일 4개 산하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코로나19 피해기업에 2천500억원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를 감안할 때 2차 지원 규모는 최소 5천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박 장관은 1차 지원 때 경영안정자금 편성이 200억원에 불과한 것에 대해선 "2차 대책 때는 경영안정자금을 큰 폭으로 늘리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피해 복구를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4대 보험 부담을 줄이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소상공인의 임대료 문제와 관련, "지난번 대통령이 남대문을 방문했을 때 상인들이 임대료 문제를 많이 얘기했다.

다만 2~3개월이라도 임대료를 낮춰달라고 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착한 임대료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공영홈쇼핑의 마스크 '게릴라 판매' 방식에 항의가 많다는 지적엔 "온라인 판매의 경우 인터넷에 익숙한 분들이 유리해서 취약계층 판매에 문제가 생긴다"면서 "취약계층에 마스크를 제공하기 위해 전화 주문만 받고, 고객이 짐작할 수 있는 시간대에 방송을 내보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결과 장년층 구매 비율이 크게 늘었다"면서 "마스크 구매에 애로를 느끼는 분들을 특별히 고려한 판매라고 이해해줬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