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회견…"새 학기 피해는 학생들에게 전가될 것"
"예산이유로 비정규직 인수인계 보장하지 않는 경남교육청 규탄"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남지부는 20일 경남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경남교육청이 교육공무직(학교비정규직) 전보 발령 이후 예산을 이유로 인수인계를 보장하지 않는다"며 규탄 기자회견을 했다.

경남교육청은 최근 학교 비정규직 3천여명을 대상으로 3월 1일 자 전보 인사를 했다.

경남지부는 "전보인사 대상자 대부분이 방학 중 비근무자다"며 "경남교육청은 학교 비정규직 전보 발령자들에 대해 인수인계 여건을 보장할 것을 각 학교에 당부하면서도, 방학 중 비근무자에 대한 인수인계는 사실상 금지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학 중 무급 휴직인 비근무자에 대해 출근일을 추가하면 부담해야 할 예산 규모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게 그 이유"라며 "이는 새 학기 학교 운영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고, 노동자와 학생 안전 등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이 모든 일의 시발점은 교육공무직을 방학 중 근무자와 비근무자로 나눠 놓은 탓"이라며 "방학 기간 무급 휴직을 강요당하는 가혹한 구조부터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남교육청은 이에 대해 "비용 발생을 이유로 인수인계를 금지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공무원들도 휴일에 인수인계하는 경우는 없고 근무일에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방학 중 근무 의무가 없는 분들에게 근무를 요청하는 것도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데다, 일부가 새 학기 첫 출근해 인수인계를 해도 현장 인원의 절반 정도는 기존 인력이 남아 있도록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