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전국 10개 연구기관과 방사광가속기 구축 협력
충청북도와 전국 주요 연구기관들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19일 국립암센터를 비롯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전국 10개 연구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방사광가속기 전국 주요 활동 연구기관 업무협약식’을 했다.

참석자들은 방사광가속기 활용 융합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 방사광가속기 기반 산·학·연 클러스터 및 빔라인 구축, 방사광가속기 발전계획 수립 등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방사광가속기는 과학기술 역량강화를 위한 핵심 인프라로 세계적으로 각종 첨단과학기술 연구에 전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과학연구계의 폭넓은 지지를 바탕으로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해 충북에 유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연구기관들에게 “연구자들이 방사광가속기를 통한 융합적 연구과제를 많이 발굴해 첨단 과학 한국 실현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 전국 10개 연구기관과 방사광가속기 구축 협력
방사광가속기는 빛을 이용한 극미세 가공이나 현미경처럼 극미세 물체를 분석하고 물리적·화학적 성질과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시설이다. 전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해 발생하는 빛 에너지를 이용해 미세한 물질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어 신소재·바이오·생명과학·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활용할 수 있다.

도는 과학연구계와 산업계의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목표로 이천~평택~천안~오창오송~대전을 잇는 과학기술 기반의 신산업 혁신벨트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김상규 도 신성장동력과장은 “지난해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32명이 참여하는 자문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고 있다”며 “충청권 4개 시·도가 현안으로 채택하는 등 광역단체의 전폭적인 지지기반과 대학과 연구기관의 폭넓은 협력을 바탕으로 착실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