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음압병상 대구에 54개, 경북에 34개, 수요 초과하면 옆 권역으로"
지역 시민단체 "감염관리 대구시·중앙정부 예산 초라해"

대구시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비상체제로 전환했지만 투입할 역학 조사관, 음압병실 등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이미 지역사회에 깊숙이 퍼져 대구시와 지자체 자체 역량으로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코로나19 추가 확진자 10명이 발생하는 등 사태가 확산함에 따라 대구시는 확진자 이동 경로와 접촉자 확인 등 역학조사에 나섰다.

특히 31번 확진자가 지난 9일과 16일 대구 남구 신천지 교회에서 예배를 본 것으로 나타나 당시 참석자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이를 담당할 전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이용시설 접촉자 파악을 위한 폐쇄회로(CC)TV 검색 등은 일반 공무원이 할 수 있으나 역학 조사는 전문 역학 조사관이 해야 한다.

문제는 실제로 조사를 담당할 대구시 소속 역학 조사관이 2명뿐이라는 점이다.

확진자 3명이 발생한 경북도 역시 교수 3명, 도청 보건정책과 간호직 1명, 공중보건의 1명이 전부다.

시·도지사들은 이와 관련해 사태에 대응할 역학 조사관 자격요건 완화를 중앙정부에 요청했다.

또 확진자가 크게 늘고 있지만, 이들을 수용할 음압병상도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대구 지역에는 현재 54개 병상이 있다.

경북도는 감염병 전담을 위해 동국대 경주병원, 도립의료원인 포항·김천·안동 의료원을 격리병원으로 지정했다.

중환자나 호흡기질병 등 격리해야 하는 환자들이 이미 상당수 음압병실을 쓰고 있다.

대구시와 지역 병·의원 측은 코로나19 외에 다른 질병으로 음압병실을 사용하는 환자들을 다른 병실로 이전 조치하기로 했다.

권영진 시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특별대책반 파견, 필요한 역학조사, 의료 관련 인력 지원, 음압병실 확보 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은 음압병상 운용에 대해 "대구에 54개, 경북에 34개의 병상이 있는 상황으로, 대구에서 수요가 초과하면 경북 권역 자원을 함께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병상이 부족하면 인근 지방자치단체로 넘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경북 보건복지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성명에서 "대구시 감염관리예산이 전체예산 대비 0.4%에 불과하고 음압병상 관리운영비용은 1억 5천여만원으로 초라하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 신종 감염병 예산 약 2천억원도 지역까지 미치기에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