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접촉력 없는 환자 다수 발생…의사협회 "지역사회 확산 근거"
'지역사회 감염' 환자 무더기 발생…"확산 염두에 두고 대응"
해외여행력도 없고 기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적도 없어 '지역사회 감염'으로 추정되는 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했다.

의료계에서는 뚜렷한 감염원을 추정하기 어려운 환자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고 분석한다.

정부에서는 상황의 엄중함은 인지하지만 아직 대규모 유행이나 전파라고 단언하는 데는 신중한 모습이다.

대신 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확산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19일 지자체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성동구에서 확진된 환자(77세 남성, 한국인) 역시 29·30·31번 환자와 마찬가지로 해외여행력과 코로나19 확진자 접촉력이 없는 사례다.

또 대구·경북에서 무더기로 발생한 환자들 역시 해외여행력이나 확진자 접촉 이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31번 환자로부터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에만 전국에서 총 15명의 환자가 추가됐다.

이 중 13명이 대구·경북에서 발생했으며 13명 중 11명은 31번 환자와 연관된 사례다.

"대구서 코로나19 확진 10명 발생…재난비상체제 운영" / 연합뉴스 (Yonhapnews)
의사협회는 "어디에서 감염됐는지 알 수 없는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객관적인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근거가 쌓이고 있다"며 "오염지역에 대한 여행이나 확진자와의 접촉 여부와 무관하게 코로나19 감염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눈앞에 와 있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지역사회 감염을 단정할 수 없다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감염) 초기부터 전염이 일어나는 코로나19의 특성상 지역사회로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며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을 열어두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를 단계적으로 시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증상이 미미한데도 감염력이 있다 보니 의심스러운 경우는 바로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사례정의를 확대하는 등 선제 조처를 한 상황"이라며 "개정된 사례정의 6판에는 지역사회 확산 등을 감안한 조치를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에 대해서는 현장지원반 인력을 파견하는 등 면밀히 살피는 중이다.

다만 아직 '슈퍼전파'라고 보기엔 이르다고 했다.

노 총괄책임관은 "(대구) 교회에서 발생한 것은 사실 집단감염의 상태"라면서도 "실제 감염원 자체를 좀 더 면밀하게 분석을 한 후에 (슈퍼전파라고) 명명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소병원에도 선별진료소를 설치를 권장하는 등 지역사회 유행 대비태세를 갖추기로 했다.

앞서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도 해외 사례를 들어 국내 역시 지역사회 감염 등 새로운 유행 양상으로 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은경 중대본부장은 전날 "홍콩과 싱가포르, 일본, 태국, 대만 등은 최초에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환자와 환자의 지인들, 밀접 접촉자 중에서 환자가 발생하는 양상이었다가 2월 중순경부터는 지역사회의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환자들이 보고되고 있다"며 "우한발로 시작된 유행이 2차, 3차 감염자를 통해서 또 다른 그런 유행으로 진행되는 그런 국면"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서도 이런 (상황과) 유사한 환자들의 보고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진단한 바 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총 46명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