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와 달리 중국인 가족 탑승…출국 절차 복잡해 귀국시간 유동적
"여권 미소지자 위해 중국과 협의 중"…"4차 전세기 계획 아직은 없어"
우한 '3차 전세기' 오늘밤 출발…교민·가족 170여명 내일 귀환(종합)
중국 후베이성에 남은 재외국민을 귀환시킬 '3차 전세기'는 교민과 중국인 가족 170여명을 데리고 12일 오전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3차 우한 교민 이송 준비 상황을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인 후베이성의 교민들을 데려오기 위한 3차 정부 전세기는 이날 오후 8시 45분께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한다.

김강립 중수본 부본부장은 "임시항공편은 우리 국민과 그 배우자 및 직계가족 중국인 170여명 내외를 이송할 계획"이라며 "정확한 인원은 수요조사 결과를 확인하고 있으며, 출국과정에서 중국 측의 검역을 통과한 분들이 비행기에 탑승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의사와 간호사, 검역관 등 총 8명으로 구성된 의료팀과 외교부 신속 대응팀이 투입돼 교민과 가족이 건강하게 귀국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입국 시에도 철저한 검역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한 '3차 전세기' 오늘밤 출발…교민·가족 170여명 내일 귀환(종합)
전세기는 12일 아침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지만 시간은 유동적이다.

1·2차 전세기 투입 당시와는 달리 중국 국적의 가족이 탑승하기 때문에 서류 확인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주우한총영사관은 교민들에게 호구부(가족관계증명서)와 결혼증, 출생의학증명서 등 가족관계 증빙서류를 준비할 것을 안내했다.

탑승 희망자 중에서는 여권이 없는 사람도 있다.

중수본은 이들이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중국 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3차 전세기로 170여명이 귀환해도 우한에는 상당수의 교민과 가족이 남을 것으로 보인다.

중수본은 4차 전세기 투입 계획에 대해 "3차 귀국이 끝나면 우한에서 귀국이 가능했던 사람들은 대체로 귀국했다고 본다"며 "현황을 파악해 정부 내에서 추가로 논의가 이뤄져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신종코로나 사태 이전에 우한지역에 교민 2천여명이 거주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31일 두차례에 걸친 전세기 투입을 통해 귀국한 우한 교민은 총 701명이다.

3차 전세기로 귀국하는 교민과 가족은 경기도 이천 합동군사대학교 국방어학원에서 14일간 격리 생활을 하게 된다.

중수본은 3차 귀환 교민이 머물 국방어학원은 군사시설보호법상 만원 촬영이나 드론 촬영이 제한되는 지역이며, 귀국자 사생활 보호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신종코로나 국내 28번째 확진환자 발생…3번 환자의 지인 / 연합뉴스 (Yonhapnews)
우한 '3차 전세기' 오늘밤 출발…교민·가족 170여명 내일 귀환(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