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tesat.or.kr
[문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자세히 살펴보고, 구매는 보다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 등을 이용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는?

(1) 쇼루밍
(2) 웹루밍
(3) 멀티호밍
(4) 싱글호밍
(5) 크로스오버 쇼핑

[해설] 쇼루밍은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입은 온라인을 통하는 쇼핑 행태를 말한다. 쇼루밍 현상이 증가하는 이유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면서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쇼핑에 필요한 제품 정보 및 리뷰 탐색 등에 쓰는 시간이 많아졌고,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구매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웹루밍은 온라인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현상이다. 정답 (1)
[문제] 코즈의 정리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긍정적 외부 효과에 대해서만 작동한다.
(2) 거래 비용이 매우 크더라도 시장은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한다.
(3) 외부 효과를 일으키는 행위에 대한 법적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지에 관계없이 시장은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한다.
(4) 협상의 결과로 이뤄지는 거래를 통해 외부 효과를 일으키는 행위에 대한 법적 권리를 소유한 사람은 이득을 얻고 소유하지 않은 사람은 손해를 본다.
(5) 외부 효과를 일으키는 행위의 당사자가 늘어날수록 다양한 의견을 모을 수 있어 협상 결과로 이뤄지는 거래를 통해 효율적인 결과를 달성하기 쉬워진다.

[해설] 코즈의 정리는 소유권이 잘 확립되고 거래비용이 없을 때 시장 참여자가 자발적인 협상을 통해 외부성(externality)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코즈의 정리는 부정적 외부효과뿐만 아니라 긍정적 외부효과에 대해서도 작동하며, 협상 등에 필요한 거래 비용이 크거나 이해당사자가 많으면 협상이 이뤄지기 어렵다. 외부 효과를 일으키는 행위에 대한 법적 권리가 누구에게 있는지에 상관없이 협상을 통해 모든 사람이 이득을 얻도록 진행돼 시장은 효율적인 결과에 도달할 수 있다. 정답 (3)
[문제] 폐쇄경제인 국가가 무역을 하게 될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ㄱ. 무역 참여국 내 모든 국민은 경제적 편익을 얻을 수 있다.
ㄴ. 상대적으로 비교열위에 있는 재화와 서비스는 수입하게 된다.
ㄷ. 신흥 성장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한계생산가치를 증가시켜 임금이 상승하고 고용이 증가한다.

(1) ㄱ
(2) ㄴ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해설] 폐쇄경제 국가가 무역을 하게 되면 무역 참여국 내 소비자는 경제적 편익을 얻는다. 하지만 고임금 국가가 저임금 국가와의 무역이 가능할 때, 특히 고임금 국가의 미숙련 근로자는 단기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다. 무역 개방에 따라 해당 국가는 비교우위에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특화해 생산·수출할 것이고, 상대적으로 비교열위에 있는 재화와 서비스는 수입하게 될 것이다. 시장이 개방돼 비교우위에 있는 신흥 성장산업의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이에 따라 해당 재화와 서비스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가격의 상승은 해당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한계생산가치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노동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게 돼 임금은 상승하고 고용은 증가한다. 정답 (4)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