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격리·검역·인력 충원에 투입

미국 보건복지부(HHS)는 의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6천600만 달러(약 784억원)의 추가 투입 가능성을 보고했다고 정치 전문매체 더힐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정부는 지난달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견된 신종 코로나에 대해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했지만 다른 국가들로 여전히 확산 중이다.

미국 보건부 "신종코로나 대응에 784억 추가투입 가능성"
HHS가 보고한 6천600만 달러는 의회가 질병의 급격한 확산을 막기 위해 창설한 '전염병 확산 대응 긴급 자금'(IDRRRF)의 절반이 넘는 금액이다.

연방법에 따라 HHS는 기금 사용 15일 전 사용 계획을 의회에 보고하게 돼 있으며, 이번 HHS의 추산 금액에는 기존에 투입된 신종코로나 대응 자금은 제외됐다.

HHS 보고서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우한에서 미국인 800명을 수송하고, 격리·방역하는 데 3천만 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무부는 지금까지 전세기 5대가 투입됐으며, 현재로서 추가 수송 계획은 없다고 8일 밝혔다.

CDC는 또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자국민의 검역이 진행 중인 주에 인력을 파견하는 데 3천600만 달러를 투입, 여행객 검사가 진행되는 20개 입국장의 인력을 충원하고 보호·실험 장비 등을 구매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역시 입국 장소에서 격리가 필요한 감염 의심자 처리에 대한 예산은 반영이 안 된 수치라고 더힐이 설명했다.

HHS는 지난주 의회에 신종코로나 대응을 위해 다른 용도 예산에서 1억3천600만 달러를 전용해야 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했다.

특히 자금과 더불어 공중보건 비상사태 대응을 위해 인력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CDC만 해도 800명이 바이러스 대응에 배치됐으며, 200명은 공항과 검역지, 그리고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에 파견됐다.

일부 의원들과 보건 전문가들은 정부가 신종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 자금 편성을 아직 요구하지 않은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앨릭스 에이자 HHS 장관은 지난 7일 "12명의 확진자 중 2명은 이미 완치됐고, 아직 어떤 상황인지 파악해야 한다"며 "추가 자금을 요청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에이자 장관은 "바이러스 대응에 돈 부족이 문제 되는 일이 없어야 하지만, 일의 선후 관계를 따져서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보건부 "신종코로나 대응에 784억 추가투입 가능성"
/연합뉴스